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주당 최고위, 오거돈 제명 보고받아…6일만에 제명 절차 완료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으로 '제명'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한재준 기자, 이준성 기자 | 2020-04-29 10:22 송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한국은 이미 전세계 코로나19 대응의 모범국이 됐다"며 "국난 극복에 힘을 모아 준 전국 의료진, 방역 관계자와 국민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2020.4.2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가 29일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당 윤리심판원의 '제명' 의결을 보고받았다. 이로써 오 전 시장에 대한 '제명' 절차는 모두 마무리됐다. 오 전 시장이 자신의 성추행 사실을 시인하며 자진사퇴한 지 6일만이다.

당 최고위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조사한 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제명 결정에 관한 서면 보고를 받았다. 윤관석 정책위 수석 부의장은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거돈 전 시장 제명 건은 서면으로 보고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윤리심판원은 원장 포함 9명으로 구성되며,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징계의 종류로는 경고, 당직자격정지, 당원자격정지, 제명 등이 있다.

앞서 당 윤리심판원은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회의를 갖고 오 전 시장에대해 만장일치로 '제명'을 의결했다. 윤리심판원 회의 시작 20여분만에 속전속결로 '제명' 결정이 나왔다. 임채균 윤리심판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사안이 워낙 중차대하고 본인도 시인하는 사안이라 제명의결했다"며 "만장일치였다"고 밝혔다.

당사자인 오 전 시장은 윤리심판원 회의에 출석하지 않았다. 소명자료도 제출하지 않았다. 임 원장은 "(이번 사안에 대해) 제명할 사안으로 봤고, 오 전 시장 본인이 소명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 포기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앞서 오 전 시장은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의 강제 성추행 사실을 시인하며 사퇴했다. 당시 기자회견에서 오 전 시장은 "죄스러운 말씀을 드린다. 저는 최근 한 사람을 5분간 면담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이 있었다"며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seei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