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통합당 '4개월짜리' 김종인 비대위 의결…金, 거부 의사(종합2보)

'임기 연장' 당헌 개정은 불발…김종인측 "전국위 결정, 추대로 생각 안해"
당내 반발도 지속…조경태 "당선자총회와 상임전국위에서 불신임 결론 난 것"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 김정률 기자, 유새슬 기자 | 2020-04-28 18:53 송고 | 2020-04-28 23:08 최종수정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오른쪽)과 정우택 전국위원회 의장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정족수 미달로 무산된 미래통합당 제1차 상임전국위원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이날 미래통합당은 상임전국위와 전국위원회를 차례로 갖고 '김종인 비대위' 구성 여부를 논의 할 예정이였으나 상임전국위는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 2020.4.28/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오른쪽)과 정우택 전국위원회 의장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정족수 미달로 무산된 미래통합당 제1차 상임전국위원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이날 미래통합당은 상임전국위와 전국위원회를 차례로 갖고 '김종인 비대위' 구성 여부를 논의 할 예정이였으나 상임전국위는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 2020.4.28/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미래통합당 전국위원회가 28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안건을 의결했지만, 김종인 전 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 측이 이를 거부할 것으로 보여 '김종인 비대위' 출범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김종인 비대위' 출범이 무산된다면 4·15 총선 참패에 따른 통합당의 혼란도 상당 기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전국위원회를 열고 전체 639명 위원 중 과반인 323명이 참석해 이 가운데 177명의 찬성으로 '김종인 비대위' 구성안을 통과시켰다. 

전국위에 앞서 차기 전당대회 일정을 규정한 당헌 규정을 삭제하기 위해 열릴 예정이었던 상임전국위원회는 재적 45명 중 17명만 참석, 정족수 미달로 열리지 못했다. 이에 따라 비대위 임기는 전당대회 개최일인 오는 8월 31일까지로 한정됐다.

전국위가 상임전국위 개최 불발에도 불구, '김종인 비대위' 안건을 의결했지만 김 전 위원장의 측근인 최명길 비서실장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김 위원장은) 전국위의 결정을 추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 측이 이런 반응을 보인 이유는 전국위에 앞서 열린 통합당 상임전국위원회에서 전당대회 일정을 규정한 당헌·당규 개정이 불발되면서 비대위가 출범하더라도 김 전 위원장의 임기가 오는 8월 31일까지로 한정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8월 31일 전당대회가 열리게 되면 김 전 위원장의 임기는 넉 달에 불과해 김 전 위원장이 구상한 당의 개혁·쇄신 작업은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김종인 비대위'는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의 역할을 하게 되는 셈이다.

통합당이 '김종인 비대위' 출범을 위해 2차 상임전국위를 소집해 당헌·당규 개정안을 처리할 가능성도 있지만, 1차 상임전국위가 불발된 만큼 2차 상임전국위를 소집해도 당헌·당규 개정이 가능할지는 불투명하다.

이날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상임전국위는 전체 45명의 상임전국위원 중 17명이 참석해 의결 정족수인 과반을 채우지 못했다. 상임전국위 개최는 물론 오는 8월31일로 돼 있는 당 대표자의 임기 조항 개정도 불발됐다.

상임전국위가 불발됐지만, 통합당은 전국위원회 개최를 강행했다.

정우택 전국위원장은 전국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국위에 당헌 개정은 상정되지 못했고, 비대위원장 임명안만 상정돼 10분 가까이 찬반 토론을 한 결과 원안 찬성 의견이 출석위원 절반을 넘어 비대위원장 임명은 가결됐다"고 말했다.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김 전 위원장에게 오늘 투표 내용을 전달하고 비대위원장직 수락을 요청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전국위가 '김종인 비대위' 구성안을 의결했지만, 당내 반발도 여전하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늘 오전 당선자총회에서 대다수가 이 체제를 반대했고 상임전국위가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며 "당선자총회와 상임전국위에서 불신임에 가까운 결론이 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최고위원은 "김종인 비대위 체제가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원래 비대위의 목적이 무엇인가. 혼란한 당을 수습해달라는 의미에서 만들었는데 지금 김종인 체제에서는 계속해서 논란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전날 열린 3선 당선인 모임에 참석했던 한 의원은 "원점으로 돌아가 당선자대회에서 조기 전당대회 개최, (신임 원내대표를 위원장으로 하는) 비대위 구성을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yos54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