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의협 "수도권 진단검사 확대 필요…무증상 감염 최대한 찾아야"

사회적거리두기 종료 이후 생활방역체계 전환 준비 촉구

(서울=뉴스1) 김태환 기자, 음상준 기자 | 2020-04-13 16:53 송고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13일 오후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의료계 입장을 밝혔다. © 뉴스1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13일 오후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의료계 입장을 밝혔다. © 뉴스1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를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생활과 방역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역체계에 돌입하기 전 위험요소를 선제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은 13일 오후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와 관련해 정부의 대응이 미진하다고 보는 점은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진단검사를 확대 실시하지 않는데 있다"고 밝혔다.
의협은 수도권 지역에서 진단검사를 유증상자 뿐 아니라 무증상자 중 기저질환이 있거나 고령인 요양병원 입원환자 등으로 확대 실시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코로나19에 감염됐으나 증상이 없는 환자를 미리 찾아낼 수 있다는 취지에서다.

최대집 회장은 "언젠가 일상과 방역을 동시에 해야하는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며 "되도록 많은 의심환자를 검사해 무증상 감염자를 찾아내고, 건강상태에 따라 시설격리나 입원치료를 하지 않으면 무증상 감염자가 생활방역 기간에 집단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의협은 일상과 방역을 동시에 하는 시점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2가지 요건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재 긴급사용승인 이전 단계인 항원-항체 검사방식의 신속진단키트를 적극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의료기관 내 감염자를 확인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 코로나19 중환자 치료용 시설·장비의 추가 필요성도 제기했다. 최대집 회장은 "의료계 내부에서 파악한 바 현재 중환자 치료 준비는 전혀 안된 상황"이라면서 "국내에 인공호흡기가 6600대 있는데 암 환자나, 중증 심혈관계 환자들이 이미 쓰고 있어 여분이 많지 않다"고 말했다.

최대집 회장은 "코로나19 환자들을 적극 찾는 노력을 하지 않고, 중증 환자에 대한 대책을 철저히 준비하지 않는다면 정부의 방역 대책은 그냥 요행수에 지나지 않는다"면서 "환자의 생명은 요행에 맡길 수 없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히고 대책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cal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