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슬금슬금 올라가는 '재양성자'…방역 전선 '복병' 되나?

재양성자 116명 중 대구서만 48명…'의무적 자가격리' 검토
"재양성자 중 유증상자 격리조치 할 것…모니터링"

(서울·대구=뉴스1) 장도민 기자, 남승렬 기자 | 2020-04-14 06:25 송고 | 2020-04-14 09:45 최종수정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양성자가 속출하면서 '새로운 복병'으로 떠올랐다.

신규 확진자 수가 두 자릿수까지 떨어지고, 완치자 비율이 70%를 넘어선 상황에서의 재양성자 급증은 방역당국을 더 긴장시키고 있다. 격리해제 후 일상으로 복귀하게 된 이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 다시 전파의 매개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방역당국도 재양성자에 대한 의무적 자가격리 등을 적극 논의하기 시작했다.

13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기준 격리해제 후 재양성 확진자 수는 총 116명이다. 대구 48명, 경북 35명으로 일부 지역에 절반 이상 집중됐지만, 재양성이라는 특성상 언제 어떤지역에서 또 발생할지 예상하기 어렵다.

예상이 어렵다보니 제한된 인력과 감시망으로 관리하기도 녹록지 않다. 통상 격리 해제 후 재양성까지 기간은 평균 14일이며 짧게는 하루, 길게는 31일인 경우도 있다. 
이날 대구시는 지난 7~8일 코로나19 완치환자 5001명에 대한 전수조사에서 316명이 발열 등의 증상을 보였다고 밝혔다. 증상을 보인 316명 중 257명의 검체를 검사한 결과 12명(4.6%)이 재양성자로 판명됐다. 또 대구에서 재양성자로 판정 받은 이들 중 11명은 아무런 증상이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방역당국의 고민도 깊어졌다. 이들은 완치자 7447명의 동선을 1개월 이상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지속적으로 검사해야 할 뿐만 아니라 검사 간격을 어느 정도로 정해야 효과적일지도 결정해야 한다.

정은경 본부장은 "아직까지는 재양성으로 확인된 상황으로 인한 2차 전파는 없는 것으로 보고받았다"면서도 "재양성으로 인한 2차 전파도 모니터링하면서 재양성자 관리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증상에 대한 발생했는지 보건소 모니터링하고 안내도 강화하면서 유증상 있으면 격리 조치하는 등 재양성자 관리를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재양성 사례는 중국과 일본에서도 꾸준히 보고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도 국내 재양성 사례를 주의깊게 지켜보는 중이다. 방역당국도 재양성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 조사 중이다. 이는 완치된 것처럼 보였던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된 건지, 재감염된 건지, 2차 전파 가능성은 있는지 등에 초점을 맞췄다.

중국의 경우 퇴원 후 일정기간 의무적인 자가격리를 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개인생활 위생수칙을 지키고, 될 수 있는 한 자가격리하도록 권고만 하고 있을뿐 의무로 정하지는 않았다.

방대본도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격리 해제 이후 의무적 추가 자가격리하도록 하는 등 지침 보완을 위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다만 전문가들이 이견을 보이고 있어 당장 도입은 어려울 전망이다.

정 본부장은 "의무적인 자가 격리를 연장해 진행하는 것에 대해선 전문가 사이에 의견 차이가 있어서 격리해제 이후 자가 격리를 권고하면서 보건소가 이들의 증상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등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jd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