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당정, '온라인 개학' 방안 논의…31일까지 결론 낼 듯

"원격 교육 결정시 소외 없도록 철저한 준비해야"
"지역 및 학교별 분리 개학은 사실상 어려워"

(서울=뉴스1) 정상훈 기자, 이우연 기자 | 2020-03-29 16:15 송고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국회 교육위 간사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돌봄교육TF당정협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3.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국회 교육위 간사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돌봄교육TF당정협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3.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29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인해 세 차례나 연기된 유치원 및 초·중·고교 개학을 온라인으로 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돌봄교육대책TF(태스크포스)는 이날 교육부와 당정협의를 열고, 오는 31일까지는 이에 대한 최종 결론을 짓기로 했다고 TF단장인 조승래 의원(국회 교육위원회 민주당 간사)이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전했다. 
민주당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나오는 것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안이 큰 만큼, 당초 예정된 4월6일 등교는 어려울 것 같다는 현장의 의견을 정부에 전달했다.

조 의원은 "개학·등교 여부와 관련해서는 방역당국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판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말씀드렸다"며 "학부모 불안이 큰 상황이므로 지금 바로 등교하는 것은 조금 어렵지 않겠냐는 현장 의견이 많아 (정부에) 전달했다"고 전했다. 

다만 "등교 여부에 대해서는 방역당국의 전문적인 방역 판단을 가장 최우선으로 해서,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이 제일 중요하게 판단해 주면 당은 정부 판단을 존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개학이 많이 지연되면서 아이들의 학습권이 침해받는 것이 사실이라 학습권 보장을 위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얘기도 있었다"면서 "일각에선 온라인 개학이나 원격교육 얘기도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격교육을 진행하려면 제대로 된 플랫폼이 필요하다"며 "온라인 교육에 소외되는 아이들이 없도록 교육당국에 철저히 준비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방역사항과 관련해선 "보건용 마스크 등 아이들의 성장발달 단계에 맞게 잘 준비해줄 것을 요청했다"며 "특히 마스크 수급은 식약처 등과 협의해 학교 현장에 잘 비축되도록 진행해 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러한 내용을 다 포함해서 내일(30일) 혹은 화요일(31일) 정도에는 개학 요구 및 개학 형식 문제, 온라인 개학을 해야 하는 상황인지에 대한 판단을 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지역 및 학교별 분리 개학 가능성에 대해선 "고등학교의 경우 대입이 연계돼 있어서 지역별로 달리 하기 어렵다"며 "대구는 학생 확진자만 200명이 넘어 등교 개학을 하기 어렵다. 대구가 어려우면 다른 모든 곳도 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sesang22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