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주진형 "'이니 맘대로 해'…긴급재해수당 지급 결정하면 그만"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0-03-19 16:49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제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뉴스1

손혜원 열린민주당 의원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대표가 19일 "지금이야말로 '이니가 맘대로' 할 때다"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긴급재해수당 지급을 밀어붙일 것을 촉구했다.  

주 전 대표는 "(최근) 진보진영은 '기본소득만 갖고 온통 이러쿵 저러쿵 하는데 그것은 탁상공론이며 그러고 있을 시간이 없다"면서 "(보편적이고 평등한 복지 개념인) 기본소득, 기본소득 노래 부르면 자기 할 일 다한 것처럼 하지는 말았으면 좋겠다"고 진보진영을 겨냥했다.
그러면서 "정권 초기 지지자들 사이에서 '이니 맘대로 해'가 유행한 적이 있다"고 한 뒤 "지금이야말로 '이니가 맘대로' 할 때로 (문 대통령이) 그냥 긴급재해수당으로 3개월간 지급하자고 결정하면 그만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 전 대표는 "대상자 선정은 정부가 알아서 할 것이기에 그건 그것대로 하자"고 문 대통령과 정부의 뜻을 따르자고 제안했다.

기본소득 표현을 놓고 진보진영 사이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공지영 작가도 이날 "국민기본소득이 아니라 '긴급생활안정자금'(이라고 말하는 것이) 맞다"며 "기본소득이란 말 함부로 하면 안된다"고 했다. 공 작가는 이렇게 말하는 근거로 모든 국민에게 일정한 금액을 똑같이 지급하는 일(기본소득)은 결국 세금폭탄을 전제로 해야만 가능하고 '기본소득'실험은 모든 나라에서 실패했다는 점을 들었다.
주 전 대표가 '이니 마음대로 해'라며 '재해수당' 표현을 쓴 것도 같은 맥락이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