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기총 비대위 "전광훈 목사, 후원금 정치활동 유용…경찰 고발"

"한기총 직원 급여·임대료 밀려…'대국본' 통장에 입금"
"한기총 이름으로 후원금 모금…강력 처벌 필요"

(서울=뉴스1) 유경선 기자 | 2019-07-29 10:48 송고 | 2019-07-29 10:57 최종수정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조사위원장 이병순 목사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혜화경찰서 앞에서 전광훈 한기총 회장을 횡령, 사기, 공금착복 및 유용죄 혐의로 고소하기 전 발언하고 있다.  2019.7.2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조사위원장 이병순 목사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혜화경찰서 앞에서 전광훈 한기총 회장을 횡령, 사기, 공금착복 및 유용죄 혐의로 고소하기 전 발언하고 있다.  2019.7.2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관계자들이 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가 후원금을 정치적 활동에 유용했다며 전 목사를 경찰에 고발했다.

한기총 조사위원들로 구성된 한기총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29일 오전 서울 혜화경찰서 앞에서 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전광훈 목사를 횡령·사기·공금착복 및 유용한 죄로 엄중 처벌해야 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비대위는 전 목사가 한기총 이름으로 후원금을 받아 놓고도 이를 직원 급여나 한기총 사무실 임대료에 쓰지 않고 정치적 성격을 띤 행사에 지출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 목사는 지난 1월29일 한기총 대표회장 취임식에서부터 현재까지 한기총 이름으로 18차례 행사를 치르면서 한기총 계좌가 아닌 개인 혹은 다른 단체의 이름으로 거액의 후원금 및 기부금을 받아 횡령한 의혹이 있다"고 비판했다.

또 "한기총 이름으로 개설된 통장에는 '이승만 대통령 대학 설립기금' 명목 60만원이 전부였다"며 "나머지는 전 목사가 대표로 있는 '대한민국바로세우기국민운동본부'(대국본) 통장에 입금됐다"고 전했다. 대국본은 석방운동본부 등과 함께 태극기집회를 개최하고 있는 단체다.
한기총 조사위 관계자는 전 목사가 조사위원들을 내보내려 한다며 "전 목사 개인이 그만두라고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며 "이번 조사도 의결 과정을 거쳐서 진행하게 된 것"이라고 정당성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하야 촉구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전 목사는 은행법을 위반한 혐의 등으로도 고발돼 경찰에 출석해 지난 12일 조사를 받았다.

전 목사 측과 교계에 따르면 전 목사는 지난 2014년 '한국교회선교은행 주식회사'를 설립하는 과정에서 기금을 모집하고 이를 챙겼다는 혐의로도 지난 4월 고발당했다. 또 전 목사는 한기총 대표회장에 출마하면서 경력증명서와 추천서를 위조해서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했다는 혐의로도 지난 2월 고발됐다.  

전 목사는 경찰 조사에서 혐의를 전반적으로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전 목사 측은 이 같은 고발이 전 목사를 한기총 대표회장에서 물러나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 목사는 은행법 위반과 사문서위조 외에도 개신교계 시민사회단체 '평화나무'로부터 내란선동·내란음모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된 바 있다.

전 목사와 한기총은 지난 3월26일 김용민 평화나무 이사장이 기자회견에서 "한기총은 바닥에 던질 쓰레기에 불과하다" "한기총은 전 목사의 사조직에 불과하다" 등 발언을 한 것을 두고 모욕과 명예훼손 혐의로 그를 고소하기도 했다.


kays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