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경수 후폭풍…정치권에 '2017년 대선 정당성' 불똥

한국당 "불법 선거운동"…투쟁 예고

(서울=뉴스1) 정은지 기자 | 2019-01-31 15:58 송고 | 2019-01-31 20:06 최종수정
'드루킹' 김모씨 일당에게 포털사이트 댓글 조작을 지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경수 경남지사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을 마친뒤 호송차로 이동하고 있다. 2019.1.3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드루킹' 김모씨 일당에게 포털사이트 댓글 조작을 지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경수 경남지사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을 마친뒤 호송차로 이동하고 있다. 2019.1.3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댓글 조작 공모 혐의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자 야권에서는 2017년 대통령 선거의 정당성을 문제삼고 나섰다. 

당시 대통령 후보 중 한명이었던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김 지사가 개입한 '댓글 공작'의 피해자'라며 특검 추진까지 주장하는 모양새다.
특히 이들은 전날 판결 결과가 나온 직후 김경수 지사뿐 아니라 현 정권에 대한 비판 공세의 수위도 높였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31일 긴급 의총에서 "김경수는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을 조작했다"며 "민주화 이후 가장 심각한 불법 선거운동"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대선 정당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하면서 "각종 의혹에 대한 진실을 밝히기 위해 국민과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드루킹 사건 진상조사단장을 맡았던 김영우 의원은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에 이어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 급기야 김경수 지사의 댓글조작까지 나왔다"며 "이 정도 되면 문재인 정부는 문 닫아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홍 전 대표는 성명서를 통해 "김경수와 드루킹 일당의 범죄 사실은 충격을 넘어 분노감마저 불러일으킨다"며 "특히 댓글 여론 프로그램을 동원해 선거에 개입하고 공직을 제안한 사실은 명백한 선거방해 행위이자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김진태 의원은 민주당이 2012년 대선을 국정원 댓글로 인한 부정선거라고 주장한 점을 거론하며 "결국 지난 대선은 여론조작으로 치러졌으니 무효"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한국당보다는 다소 낮은 수위지만 김경수 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여당인 민주당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대선과 지방선거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었던 것이기 때문에 엄정한 처벌과 책임이 따르는 것은 당연하다"며 "김 지사가 더이상 구차한 변명과 말바꾸기를 중단하고 경남지사 직을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김 대표는 "한국당이 대선 무효를 주장하고 있는데 그렇게까지 하는 것은 과도한 정치공세"라며 "대한민국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당 설립 주역이었던 안철수 측근들은 '안철수 후보가 최대 피해자'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경수 대선여론조작 진상규명을 위한 바른미래당 당원, 국회의원, 원외위원장 모임은 전날 성명을 통해 "지난 2017년 선거 당시 지지율 40%로 1위를 넘나들던 안철수 후보가 이들의 댓글 여론조작과 대대적인 가짜뉴스 공격으로 최대 피해자가 됐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당분간 야권은 김경수 지사의 실형 선고와 관련해 지사직 사퇴는 물론이고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한국당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인 여상규 의원과 헌법 전문가인 정종섭 의원등을 중심으로 선거법 위반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 수사를 위한 특별검사 도입 카드까지 만지작거리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측은 야당의 대선 정당성 부정 프레임에는 단호하게 맞서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그 일환으로 사법농단 세력 및 적폐청산 대책위를 중심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한동안 정치권은 김경수 지사의 판결과 관련한 공방을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


ejju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