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불법동영상 추가피해 막아달라…업로더·시청자 처벌해야"

시민단체,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추모제 열어 촉구
"방통위, 불법유통 웹하드 실효성 있는 제제해야"

(서울=뉴스1) 서영빈 기자 | 2019-01-30 22:18 송고
녹색당·불꽃페미액션·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페미당창당모임 등 단체는 30일 오후 7시쯤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세종대왕상 앞에서 불법촬영 및 비동의유포 피해자를 기리는 '이름없는 추모제'를 열었다. © 뉴스1
녹색당·불꽃페미액션·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페미당창당모임 등 단체는 30일 오후 7시쯤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세종대왕상 앞에서 불법촬영 및 비동의유포 피해자를 기리는 '이름없는 추모제'를 열었다. © 뉴스1

시민단체들이 디지털성범죄 피해자의 추가피해를 막을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안을 세워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녹색당·불꽃페미액션·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한사성)·페미당창당모임 등은 30일 오후 7시쯤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세종대왕상 앞에서 불법촬영 및 비동의유포 피해자를 기리는 '이름없는 추모제'를 열어 "방송통신위원회는 웹하드 불법촬영물 문제에 대한 실효성 있는 제재안을 내놔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 시민단체는 추모제 발언을 통해 "웹하드 업체들은 그동안 불법촬영물을 유통, 판매해 막대한 수익을 벌어들이는 등 여성폭력을 산업화해 왔다"며 "(그럼에도) 방통위로부터 실효성 있는 제재를 받지 않아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방통위에 △2008~2018년 웹하드 관리 감독 자료 제공 △웹하드 문제 해결에 대한 구체적 계획 △디지털성폭력 관리·감독 기구 별도 설치 등을 담은 요구사항도 제시했다.

이날 추모발언에서 신지예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은 "어느날 친구가 내 동생 이름으로 된 영상을 봤다고 연락이 왔는데 다행히 내 동생은 아니었지만, 그 사이트에는 무슨 대학생, 무슨 편의점 등 수많은 이름없는 여성들이 있었다"며 "한국여성들이 트라우마를 가질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하지만) 죽을 수 없어 거리로 나오면 과격하다고 욕먹는 세상이다"라며 울분을 터뜨렸다.
서나래 페미당창당모임 활동가는 "인터넷 서핑 중 지하철, 계단 같은 일상적 장소에서 찍은 불법촬영물을 판매하는 글을 봤다. 수많은 여성의 인권이 이렇게 판매되고 있다"며 "더이상 이름없는 피해자를 만드는 걸 참지 않겠다. 정부는 이름없는 업로더, 시청자, 유포자를 처벌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추모제는 주최측 추산 약 100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1시간30분 동안 진행됐다.


suhcrate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