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주니어 해양 컨퍼런스

> 산업 > 산업일반

퍼플매스 “부산 병원홍보 바이럴마케팅, 신뢰와 기획이 가장 중요”

(서울=뉴스1Biz) 오경진 기자 | 2015-07-20 09:33 송고
© News1
부산지역 병원홍보를 위해 ‘부산바이럴마케팅’ 이란 단어를 검색해 보면 관련한 블로그는 2100여건, 사이트에 등록된 업체만 50여개에 이른다. 사이트에 등록되지 않은 소규모 업체까지 포함하면 백여개의 업체가 부산 바이럴마케팅, 블로그마케팅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온라인홍보, 바이럴마케팅이 돈이 된다는 소문이 돌면서 광고를 한번이라도 해본 이들은 너도 나도 업체를 만들거나 투잡 등으로 갖가지 홍보문구를 남발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혼탁함 가운데 제대로 된 병원홍보를 위해서는 어떤 업체를 선택해야 할까?

디자인 전문회사로부터 출발해 소수의 병원만을 전담하여 전반적인 기획과 홍보,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퍼플매스 백정인 대표는 아래와 같은 점들을 주목해 선택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1. 가장 우선시 할 것이 회사의 신뢰도이다.
어느 정도 알려진 업체의 경우 광고의뢰가 들어오면 무조건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상당히 위험한 것이다. 왜냐면 대부분의 홍보컨텐츠는 모바일통합검색,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의 홍보매체를 통해 고객에게 노출되게 되는데 같은 키워드로 여러 개의 업체를 맡는 것은 기본적인 도덕성을 넘어선 일이다. 광고주는 누구나 홍보매체의 최상위에 노출되고 싶어 하기 때문에 현재 진행중인 광고주를 우선시하여 정직하고 신뢰있게 광고를 진행하는 업체를 선택해야 한다.

2. 최근에 생긴 신생업체를 주의해야 한다.
온라인광고는 특성상 한달 단위로 선결제로 진행을 하게 된다. 때문에 해당 업체의 경력이나 노출결과가 상당히 중요하다. 대부분의 신생업체는 광고실행을 진행한 경험이 적거나 광고수주 후 대대행을 맡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대로 된 노출결과를 제공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렵다. 실제로 광고진행 후 약속한 기간 내 노출을 하지 못하거나, 혹 노출되었다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유지가 불가능하고, 노출도 되지도 않았는데 작업비를 떼고 환불하는 경우 등도 허다하다. 따라서 광고대행비가 턱없이 적거나 광고 대행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지 못하는 신생업체는 피하는 것이 좋다.

3. 세련된 어휘의 영업사원에게 속지 말라.
최근 들어 많은 병원들이 고급 마케팅 어휘를 구사하는 영업대행사에 피해를 보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영업대행사라 함은 광고를 수주할 뿐 직접 광고를 실행하지 않고 실행사에게 대대행을 맡기는 업체를 말한다. 이런 업체의 주 특징은 세련된 말과 전문적인 광고용어를 남발하여 뭔가 대단한 것을 제공하는 듯 광고주를 유혹하는 것이다. 한글로 해도 될 것을 굳이 영문약어를 고집하고, 아직 검증되지 않은 고비용의 홍보매체를 제안한다거나, 비용대비 상당한 효과를 보장한다는 등 광고를 맡기만 하면 된다는 식의 영업방식을 취하고 있어 다수의 광고주가 헷갈리기 일쑤다. 하지만 이미 온라인홍보의 공식은 정해져 있어 이러한 영업성 업체는 주의해야 한다.  

4. 노출컨텐츠의 퀄리티를 살펴봐야 한다.
각종 홍보매체에 노출되는 컨텐츠의 기획, 디자인, 원고의 전문성 등도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고객에게 있어 동일한 단어로 검색하였을 때 나타나는 노출컨텐츠의 퀄리티는 해당 병/의원의 퀄리티와도 직결된다. 퍼플매스 백정인 대표는 “자체 디자이너가 없거나 디자인 실력이 부족한 업체에 병원광고를 맡길 경우 자칫 저렴한 의료기관으로 낙인찍혀 회복하기 힘들어 지는 경우가 많다. 노출컨텐츠는 제대로 된 기획으로부터 제대로 디자인되어야 한다” 라며, 기획과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5. 미래를 같이 고민하는 업체를 선택하라.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이 진화하고 있다. 양질의 컨텐츠를 노출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때문에 상당수의 광고대행사들이 노출에 애를 먹고 있으며, 이러한 애로사항이 광고비에 반영되어 광고대행비는 지속적으로 상승중이다. 그렇다면 광고를 꼭 해야만 하는 병/의원은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럴때 필요한 것이 미래를 같이 하는 파트너같은 광고사이다.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는 한배를 탄 파트너이다. 광고주는 원하는 노출결과를 요구하고, 광고대행사는 광고를 실행하고 비용을 청구한다. 따라서 과거와 같이 을의 논리에서 소극적으로 주어진 광고만 실행하는 광고대행사보다는 효과적인 광고매체를 찾아내고, 광고주의 광고비를 줄이면서도 효율적인 광고를 제대로 제안하는 파트너같은 광고대행사를 잘 선택해야 지속적인 광고대란에서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부산 병원홍보, 바이럴마케팅, 블로그마케팅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문의는 퍼플매스 웹사이트(www.purplemass.net)를 통해 가능하다.




ohz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