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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 출근길·벽지노선서 자율주행 버스 운영된다

국토부, 서울 등 6곳에 자율주행서비스 운영비 총 20억원 지원

(서울=뉴스1) 신현우 기자 | 2024-03-26 11:00 송고
서울시가 운영 중인 세계 최초 심야 자율주행버스. © News1 이동해 기자 
서울시가 운영 중인 세계 최초 심야 자율주행버스. © News1 이동해 기자 


국토교통부는 서울·강원(강릉)·대구·충남·제주·전남(순천)에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비 총 20억원을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지역별 지원액은 △서울 5억 5000만 원 △강원 4억 원 △대구 4억 원 △충남 2억 5000만 원 △제주 2억 원 △전남 2억 원 등으로 나타났다.

이번 지원은 국토부의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서비스 지원사업’에 따른 것이다. 국민 이동편의 개선, 신기술·서비스 실증을 통한 국내 자율주행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실시된다.

올해 운영비를 지원받는 서울시는 하반기부터 중앙차로 시범운행지구(합정∼동대문) 시내버스 첫 차에 자율주행을 도입한다. 심야 자율주행택시(강남 시범운행지구)·자율주행버스에 대한 환승할인 적용 등도 추진한다.

강원 강릉시는 버스 배차간격이 긴 벽지구간에서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마을버스를 운행한다. 고령자 편의를 위해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전화로도 차량을 호출할 수 있게 한다. 또 지역 내 운수사업자와 자율주행차를 운영할 계획이다.
충남도는 주정차 단속 및 방범순찰 자율주행차, 대구시는 도심·부도심을 연결하는 수요응답형 자율주행차, 제주도는 공항·도심을 연결하는 관광연계형 자율주행차와 교통 불편지역에서의 수요응답형 자율주행차, 전남도는 순천역·국가정원 관광연계형 자율주행셔틀 등을 각각 운영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운전자와 달리 자율주행차는 심야·새벽에도 지치지 않고, 지방 벽지노선에서 일반 대중교통 대비 공차율을 낮게 유지(수요응답형 서비스) 할 수 있다”며 “국민의 교통 편의를 효과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미래 이동수단”이라고 말했다.


hwshi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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