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교사 자격증 준비없이 뛰어들면 시간낭비+돈낭비

(서울=뉴스1Biz) 오경진 기자 = 최근 7년 새 30~50대 주부들에게는 방과후지도사라는 민간자격증의 붐이 일었다. 하지만, 자격증 붐과 함께 정보없이 과장광고에 현혹돼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취득에 시간과 돈만 버리는 주부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방과후자격증 교육전문기관인 ‘MBC아카데미방과후센터’ 원장인 천애리 대표는 결혼·임신·출산·육아로 경력단절 여성들에게 이와 같이 조언한다.

방과후지도사의 수요는 날이갈수록 증가하고 있지만, 학교마다 필수적으로 열리는 방과후특기적성 과목을 공략해 방과후교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초등학교 특기적성과정에 독서논술, 아동요리, 스토리텔링수학 과정이 인기 높기 때문에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은 인기과목의 방과후교사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MBC아카데미 방과후센터 직업상담사는 “방과후교사 자격증을 취득해 취업을 준비하는 주부들이라면 무작정 저렴하고 쉽게 취득할 수 있다고 말하는 교육기관은 주의해야 한다. 취업을 희망하는 거주지 인근의 학교들의 채용기준 및 특기적성 과목을 꼼꼼히 살펴보고, 단순히 자격증 취득이 목적이 아닌 현장 중심의 실무강의와 수강료가 합리적인지 잘 따져보고 교육기간을 선택해야 실패가 적다. 많은 경력단절 여성들이 타민간자격증 교육센터에서 수업질의 불만족과 실무교육 부족으로 본교육원에 재입학을 하는 경우가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대한민국 경력단절여성이 200만명을 넘어선 요즘 3040경력단절 여성들에게 방과후교사자격증은 재취업에 한걸음 다가설 수 있게 만들어주는 큰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그 재취업의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꾸준한 노력과 전문성확보가 중요하다.

2015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방과후강사양성부문)을 수상한 MBC아카데미방과후센터는 9월 한달간 3040경력단절 여성들을 위해 취업무료상담서비스(02-2264-2000)와 최대수강료 50% 할인이벤트(www.mbcasc.com)를 통해 주부들의 비용 부담도 줄여주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MBC아카데미방과후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ohz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