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AM 민간 컨소, 도심지 실증 통해 통합운용능력 검증

OPPAV 활용한 비행시연도

국내 기술로 개발된 자율비행 개인항공기(오파브·OPPAV)가 이륙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신현우 기자 = 국토교통부는 아라뱃길·청라~계양 구간에서 진행된 '대한민국 도심항공교통(K-UAM) 실증사업(그랜드챌린지)'을 통해 민간 컨소시엄의 통합 운용 능력을 성공적으로 검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실증은 올해 10월부터 진행됐으며 실제 운항환경에서 운항·교통관리·버티포트 운영 등 핵심 요소를 점검하는 데 의의가 있었다.

실증에는 K-UAM 원팀(KT·대한항공·인천국제공항공사·현대자동차·현대건설)과 드림팀(한국공항공사·한화시스템)이 참여했다.

우선 민간 컨소시엄은 UAM 대역기(헬리콥터)를 활용해 다양한 운용 시나리오를 점검했다.

두 컨소시엄 모두 운항 절차, 교통관리 체계, 버티포트 운영시스템, 비정상 상황 대응 절차 등 주요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했다.

기관 간 정보 공유와 시스템 연계성도 안정적으로 작동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증 평가단은 통합 운용성 전반에서 계획된 기술 목표를 충족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에는 연구개발용 국산기체인 'OPPAV'를 활용한 도심 실증비행도 진행됐다.

실증에서 다중위성·다중주파수 기반의 항재밍(Anti-Jamming) 기술이 도심 전파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확인됐다.

기체 위치정확도는 비행 전 구간에서 정상 범위를 유지했고, 지상과 통신 품질도 안정적이었다. 또 위성항법 보정신호가 지속적으로 수신돼 자동항법비행에 필요한 신뢰성도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홍목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도심 실증을 통해 UAM 운용체계와 핵심 기술이 실제 환경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며 "기체 개발 단계와 보조를 맞춰 위험은 낮추면서도 현실적인 운용 환경을 점검할 수 있는 실증 방식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wshi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