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배곧 첫 분양전환임대 이지더원…高임대료 부담 극복될까
[분양현장+] '전세' 선택시 임대보증금 1억8천만원…주변 아파트 매매가 수준
"굳이 전세로 시흥배곧에?"…외곽 입지 · 고속道 소음도 '복병'
- 최동순 기자
(서울=뉴스1) 최동순 기자 = "분양전환임대라고 해서 기대를 많이 하고 왔는데 생각보다 비싸네요. 그냥 인근에 다른 전셋집을 알아보는 게 나을 것 같아요."(안산시 주민 김씨)
시흥 배곧신도시에 처음으로 공급되는 공공임대아파트 '이지더원 1차'의 모델하우스가 27일 오픈했다. 이날 모델하우스는 서울대 시흥캠퍼스 조성에 대한 기대감에 추위를 잊은 맹모(孟母)들로 북적였다. 대부분 시흥시와 안산시 등 인근 도시에서 방문한 학부모 세입자들이었다.
이들은 광폭 거실 등 넓고 깔끔한 모형주택에는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였지만 비교적 높은 임대료에 대해서는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안산에 거주하고 있는 김모(42·여)씨는 "서울대 캠퍼스 조성으로 교육환경이 좋아질 것이라는 얘기를 듣고 찾아왔다"며 "구조는 마음에 드는데 생각보다 임대료가 비싸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라고 말했다.
'시흥 배곧신도시 이지더원 1차'의 임대료는 59㎡A를 기준으로 △보증금 5354만원 임대료 60만원(표준조건) △보증금1억709만원 임대료 51만원(전환계약) △보증금 1억5000만원 임대료 22만원(합의조건 1안) △전세금 1억8000만원(합의조건 2안) 등으로 구성됐다.
자금 사정에 맞게 계약 형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어떤 '조건'을 선택하느냐와 무관하게 5년 또는 10년 후에 분양전환이 가능하다. 분양가는 분양전환 당시 감정평가액을 기준으로 산정되며 '합의조건 2안'으로 계약할 경우 2억5900만원과 감정평가액 중 낮은 금액을 선택할 수 있다.
이지더원의 임대료는 배곧신도시 인근 기존 아파트 단지와 비교해 꽤 높은 수준이다. 중개업자들은 시흥 배곧신도시 내에 위치하는 신규 아파트라는 점을 감안하고라도 임대료가 다소 높게 책정됐다고 평가했다.
월 임대료가 없는 조건으로 임대 계약을 체결할 경우(합의조건 2안) 이지더원 1차의 3.3㎡당 임대보증금은 약 727만원이다. 이는 배곧신도시가 위치한 시흥 정왕동 아파트의 평균 전세가격 3.3㎡당 571만원(KB부동산시세 기준)보다 27%가량 높은 수준이며 일대 매매가격 3.3㎡당 749만원의 약 97%에 해당하는 가격이다.
정왕동 S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이 정도 임대보증금이면 인근에서 좀 더 넓은 아파트를 구매할 수 있다"라며 "배곧신도시 내 위치한다는 이점은 있지만 일대 세입자에게 부담되는 가격인 것은 확실하다"라고 말했다.
실제 국토부 실거래가 사이트에 따르면 인근 '영남탑스빌 2단지' 59㎡은 1억6800만원에 거래됐고 '대림 e편한세상 1단지' 59㎡은 1억6900만~1억8300만원선에서 거래됐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전세난 해결 등을 염두에 두고 모델하우스 방문객들은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시흥 장현동에서 온 박모(45·여)씨는 "임대료가 너무 높아 놀랐다"며 "이 정도 돈이 있으면 차라리 아파트를 하나 구매하겠다"라고 말했다.
조인규 이지더원1차 분양실장은 "일대 아파트 단지들은 준공한 지 10년에서20년 가량이 지난 노후 아파트"라며 "바다 조망이 가능한 프리미엄 단지라는 점 등을 고려한다면 주변 시세보다 비싸지 않다"라고 말했다.
◇ "굳이 전세로 시흥배곧에?"…외곽 입지·고속道 소음 우려도
시흥 배곧신도시의 외곽에 위치해 분양전환 이후 다른 일반분양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평가절하될 가능성도 있다. 높은 임대료만 지불하고 신도시 개발로 인한 집값 상승 등 이점은 누리지 못하느니 인근 아파트의 매매를 노리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지더원 1차의 '전세가격'은 배곧신도시 내 공급된 일반분양 아파트 분양가 대비 80%선으로 매매가격으로 환산했을 때도 저렴한 편이 아니다. 이달 초 분양한 호반베르디움 3차의 분양가격은 3.3㎡당 870만원대이며 65㎡A의 경우 2억3860만원에 공급됐다.
더욱이 이지더원 1차는 신도시의 중심과는 다소 떨어진 북측 외곽에 위치한다. 시흥배곧신도시 내 임대물량은 이지더원이 들어서는 B3를 비롯해 B1·5·6 등으로 모두 북측에 밀집해 있다. 제3경인고속도로가 150m 이내에 위치하고 정왕IC도 가까워 소음 등의 우려도 있다.
인근 A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확정 분양가격이 합의조건 2안에만 한정돼 있는 데다 요즘에는 분양전환 가격을 주변시세와 비슷하게 책정하는 추세"라며 "신도시 인프라를 위해서라면 차라리 서해고등학교 인근 아파트 전세나 매매를 고려하는 것이 유리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흥배곧신도시 이지더원 1차'는 지하 2층~지상 27층 9개동 규모 59㎡ 840가구로 구성되며 이중 일반공급은 565가구다. 청약은 3월4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5일과 6일 1·2순위 청약이 진행되며 계약은 18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다.
dosool@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