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6년 서울색 '모닝옐로우'… "일상·활력 담은 아침해 빛"
"잦은 변화 속 시민이 원하는 안정·활력 반영"…SNS 3000건 분
남산타워·DDP 등 주요 명소서 첫 공개·…페인트·굿즈 등 협업
- 구진욱 기자
(서울=뉴스1) 구진욱 기자 = 서울시는 2026년 서울색으로 '모닝옐로우(Morning Yellow)'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매일 아침 서울의 하루를 여는 '아침해의 노란 빛'을 콘셉트로 삼아, 시민 정서와 도시 트렌드를 반영해 만든 세 번째 서울색이다. 앞서 서울시는 2024년 '스카이코랄', 2025년 '그린오로라'를 발표한 바 있다.
시는 올해 색을 선정하면서 이상기후·사회적 불확실성 등 잦은 변화 속에서 시민이 바라는 '무탈한 일상'과 '내면 안정'의 가치를 핵심 키워드로 삼았다. 러닝·필사·뜨개질 등 자기돌봄형 취미 확산, 디지털 피로감 증가 등 시민 생활 변화를 분석한 결과 '활력'이 2026 서울색에 담고 싶은 가치 1위로 꼽혔다고 설명했다.
모닝옐로우는 시민이 직접 촬영해 SNS에 올린 '서울의 아침 해' 이미지 3000여 건을 수집해 색감을 분석, 국가기술표준원(KSCA) 기준으로 안정감과 활력을 동시에 담을 수 있는 색군을 도출했다.
모닝옐로우는 2일부터 서울시청사, 남산서울타워, DDP, 롯데월드타워, 광화문광장, 월드컵대교, 원효대교, 청계천 나래교·오간수교, 세빛섬, 서울식물원 등 주요 명소에서 조명·미디어아트 형태로 연출된다. 올해는 오렌지에서 옐로우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색 전환을 구현해 '서울 야경 속 아침빛'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뒀다.
시는 민간 협업 제품도 확대한다. 노루페인트·KCC는 서울색 컬러북과 도료를 제작하고 있으며, 노루페인트는 색에 음향을 결합한 '컬러사운드(Color Sound)' 영상 콘텐츠도 공개할 예정이다.
패션·리빙 분야에서는 LG화학×하지훈 작가의 친환경 소반, 모자(라이), 러너 타월(레미제이), 화분(선데이플래닛47) 등 협업 제품이 순차 출시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겸재 정선의 '목멱조돈' 속 남산 해돋이처럼, 서울의 아침은 시작과 희망을 상징한다"며 "모닝옐로우가 시민의 하루에 평온한 활력과 희망을 전하고, 도시 매력을 높이는 색으로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kjwowe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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