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도지사, 용문~홍천 예타 평가 참석…"시너지 효과 클 것"

'국토를 넓게 쓸 수 있는' 최적 인프라 강조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16일 오후 KDI(한국개발연구원)에서 열린 용문~홍천 광역철도 예비타당성조사 SOC분과위원회에 참석해 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강원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뉴스1

(강원=뉴스1) 이종재 기자 =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16일 오후 KDI(한국개발연구원)에서 열린 용문~홍천 광역철도 예비타당성조사 SOC분과위원회에 참석해 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신영재 홍천군수도 함께 참석했다.

도에 따르면 용문~홍천 광역철도는 경기도 양평군 용문역과 강원도 홍천군을 연결하는 총연장 32.7㎞, 총사업비 8442억 원 규모의 사업이다. 수도권과의 접근성 개선과 교통복지 확대, 지역 균형성장 촉진을 위한 강원도의 대표적인 숙원사업이다.

사업이 현실화할 경우 도내 유일한 철도 미개통 지역인 홍천에 광역철도망이 구축되며, 용산까지 1시간 대 접근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16일 오후 KDI(한국개발연구원)에서 열린 용문~홍천 광역철도 예비타당성조사 SOC분과위원회에 참석해 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강원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뉴스1

김 지사는 "전국에서 가장 넓은 땅을 가진 홍천에 아직도 기차가 없다"며 "이는 100년이 넘는 숙원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홍천은 비수도권 도시 중 서울과 가장 가까운 지역으로 생활 인구가 59만 명에 이르고 귀농귀촌특구, 바이오특화단지,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돼 있다"며 "향후 춘천~원주선까지 개통되면 시너지 효과는 더욱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김 지사는 "총 69조 원 규모의 정부 광역철도 계획 가운데 도 사업은 1.2% 수준에 불과한 유일한 노선"이라며 "용문~홍천 철도는 지방시대위원회의 모토인 '대한민국을 넓게 쓰겠다'를 구현할 최적의 인프라"라고 강조했다.

한편 용문~홍천 광역철도의 예비타당성 조사 최종 통과 여부는 이달 중 열리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내년도 국비로는 5억 원이 반영돼 있는 상황이다.

leejj@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