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마을버스 처우 개선비 월 20만원 지급 거절에 조합 측 반발
“준공영제 준비 중”…도 매칭 6억여원 부담 ‘난색’
마을버스조합 “시내버스 기사 비교 상대적 박탈감 커”
- 박대준 기자
(고양=뉴스1) 박대준 기자 = 경기 고양시가 예산 부담 등을 이유로 월 20만 원의 마을버스 운수종사자들의 처우 개선비 지급에 난색을 보이면서 마을버스조합과 갈등을 빚고 있다.
21일 고양시와 버스 업계 등에 따르면 고양지역에는 현재 18개 마을버스 업체가 77개 노선에서 330대의 마을버스를 운행 중이다. 여기에 종사하는 마을버스 기사는 도내 4번째로 많은 396명으로 집계됐다.
문제는 저임금과 고령화 속에 최근 시내버스 준공영제 확산으로 마을버스 기사들의 이탈이 심각한 상황이다. 실제 통계에 따르면 마을버스 기사들은 공공관리제 전환 시내버스 기사들보다 월 130만 원 이상 적은 급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경기도의회는 2023년 ‘마을버스 운수종사자 처우 개선비 지급 조례’를 제정하고, 도와 시·군이 함께 부담하는 매칭 예산(시군·도 7:3)을 편성해 2025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고양시의 경우 올해 마을버스 운수종사자 처우 개선비로 월 20만원씩 지급하기로 하고 도 예산 2억 8600만 원을 책정해 놓고 있다. 고양시가 부담해야 할 예산은 6억 6000만 원이다.
그러나 고양시는 최근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에 “이번 사업에 고양시 예산 부담은 힘들다”는 입장을 전달해 마을버스 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고양지부 관계자는 “마을버스는 시민들의 생활과 가장 밀접한 교통수단으로, 주거지역과 도심, 대중교통 거점을 연결하며 도민의 일상 속 교통권을 책임지고 있으나 마을버스 기사들의 처우는 시내버스 기사들에 비해 크게 뒤처져 있다”며 고양시의 이번 결정에 유감을 나타냈다.
해당 경기도 조례를 대표 발의한 오준환 도의원(국민의힘·고양9)도 “마을버스 운송종사자들의 안정된 근로환경은 곧 시민의 안전 운행과 직결된다”며 “도민의 안전과 교통권 보장을 위해 마련된 제도를 한시라도 빨리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고양시는 “이미 저임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시급인 급여체계를 ‘생활임금’으로 전환, 월 30만 원가량의 인상분이 임금에 반영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별도로 조례를 만들어 매년 시군의 예산 부담을 강요하려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양시는 오는 2027년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면 전환을 목표를 용역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6월 말 기준 용인(종사자 540명), 화성(481명), 성남(399명) 등 도내 14개 시군이 경기도 조례를 통해 마을버스 기사에 처우 개선비를 지급했다.
djpark@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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