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비 지원 갈등' 여수~거문도 뱃길 끊길 위기…공영제로 가나
선사 측 12억 추가 지원 요구에 여수시 "지원 못한다"
- 김성준 기자
(여수=뉴스1) 김성준 기자 = 전남 여수와 거문도를 잇는 뱃길이 시와 선사 간 갈등으로 중단될 위기에 처하자 여수시가 '공영제' 전환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5일 여수시에 따르면 거문도를 오가는 '하멜호'를 운영하는 선사는 누적 발생 적자로 인해 운영을 중단할 수 있다는 내용의 공문을 최근 여수시에 발송했다.
공문에서 선사 측은 운항결손보상금에 감가상각비와 이차보전비가 포함되지 않았다며 월 1억여 원으로 계산, 총 12억 원의 추가 지원을 요구했다. 만약 추가 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 12월 15일에 운항을 멈추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그러나 시는 추가 지원은 없다는 입장이다. 협약에 따라 지난해 7월부터 올해 8월까지 17억여 원이 지급됐는데, 감가상각비와 이차보전비가 모두 포함된 금액이라고 설명했다. 만약 별도 지원이 이뤄진다면 이중 지급에 해당하기 때문에 추가 지원은 검토하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양측이 협약서 해석을 놓고 첨예한 입장차를 보이면서 주민들의 교통수단은 마비될 위기에 놓였다. 거문도와 초도, 손죽도 등 인근 섬에 거주하는 주민은 2000여 명에 달한다. 하멜호는 취항 이후 13개월 동안 주민과 관광객 약 12만 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여수시는 당장 선사 측이 운항을 중단할 경우를 대비해 대체 선박을 섭외 중이다. 잠정적으로 확보는 됐으나 계약 일정이나 금액, 운항 횟수 등 세부적인 내용은 정해지지 않았다. 이를 위해 선사 측에도 빠른 입장 결정을 해달라는 내용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해상공영제' 전환을 위한 용역도 준비 중에 있다. 우선 거문도 노선만 고려하고 있으며 현재 건설 중인 연륙교가 모두 건설된 후 수요에 따라 추가 전환도 검토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선사 경영이 어려워 한두 차례 중단된 적이 있었으나 대체 선박을 투입해 주민 수송에는 문제가 없었다"며 "내년 초 공영제 전환 용역을 진행하고 주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수시와 여수시의회, 선사 측은 여수시의회에서 간담회를 열어 추가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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