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1일 대중교통 혁신회의…시내버스비 인상 본격 논의
4개 분과 구성해 임금·예산·노선 개편 검토
노사상생분과 8월 중 결론 목표
- 박지현 기자
(광주=뉴스1) 박지현 기자 = 광주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구조적 문제와 재정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대중교통 혁신회의가 이달 21일 처음 열린다.
15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회의는 광주시와 시의회, 운송조합(사측), 노동조합, 외부 전문가 등 5개 주체로 구성된다.
첫날에는 회의 운영 방향과 분과별 과제 등이 공유될 예정이다.
회의는 △노사상생분과 △재정혁신분과 △노선혁신분과 △버스행정분과 등 4개 분과로 운영된다.
노사상생분과는 버스 파업 종료 합의에 따른 운수종사자 임금 인상과 처우 개선을 다루며 8월까지 결론을 도출할 방침이다.
재정혁신분과는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노선혁신분과는 도시철도 2호선 개통 이후 노선 재편 방향 등을 논의한다.
버스행정분과는 친절 서비스 개선, 저상버스 수급 안정화 등을 과제로 삼는다.
앞서 지난 6월 시내버스 노조는 사측과 임금 인상 폭을 놓고 이견을 보이며 13일간 파업을 벌였다. 노사는 기본급 3% 인상에 동의하고 후속 논의는 혁신회의를 통해 진행하기로 했다.
광주시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2006년 도입 이후 예산 지원이 7배 가까이 늘어 지난해에는 1402억 원이 적자 보전금으로 투입됐다.
이번 회의의 핵심 안건 중 하나는 '시내버스 요금 인상'이다.
실제 광주시가 지난 6월 16~18일 실시한 시민 정책참여단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2.2%가 1500원대 요금이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현행 1250원 유지는 35.1%에 그쳤다.
시가 올해 도입한 생애주기별 대중교통 지원정책인 'G패스' 제도의 성공적 정착도 요금 인상 필요성을 키우고 있다.
G패스 제도는 어린이는 무료, 청소년은 50%, 청년 30%, 성인 20%, 어르신은 50%, 저소득층은 64% 지원이 이뤄지며, 월 15회 이상 이용 시 환급 혜택도 제공된다. G패스 예산은 당초 34억 원으로 책정됐으나 이용자 급증으로 추경 편성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처우개선 등을 다루는 노사상생분과는 내달까지 성과를 내는 것이 목표"라며 "나머지 분과도 하반기 중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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