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송영 서비스' 대구시, 민원제도 개선 우수사례 4건 선정

대구시는 31일 생활 속 변화를 이끈 민원제도 개선 우수사례 4건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대구시 산격청사. (대구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뉴스1
대구시는 31일 생활 속 변화를 이끈 민원제도 개선 우수사례 4건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대구시 산격청사. (대구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뉴스1

(대구=뉴스1) 남승렬 기자 = 대구시는 31일 생활 속 변화를 이끈 민원제도 개선 우수사례 4건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전 부서, 구·군, 공사·공단 및 출자·출연기관을 대상으로 발굴한 생활밀접 민원제도 개선 사례 42건 가운데 최종 4건이 우수사례로 뽑혔다.

최우수상은 군위군의 '찾아가는 손길! 모시는 건강! 치매안심 동행·택시 Two-track 서비스'에 돌아갔다.

보호자가 없는 어르신을 위해 치매안심센터 직원이 병원까지 동행하고, 교통이 불편한 지역 주민에게는 택시 송영 서비스를 제공해 치매 조기 발견과 중증화 예방, 가족 돌봄 부담 완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은 수성구의 '지금 주차가능한 곳 어디? 실시간 스마트폰으로 확인하세요'가 선정됐다.

관내 공영주차장에 사물인터넷(IoT) 센서 설치를 통해 실시간으로 주차 가능 면수 정보를 모바일과 PC로 제공함으로써 주차장을 배회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CCTV통합관제센터와 연계로 주민의 안전까지 확보했다는 점에서 호평받았다.

동구의 '디지털 ON, 예산 DOWN, 보안 UP! 스마트 통합메시징시스템 구축'은 장려상을 받았다.

카카오 알림톡 기반의 스마트 통합메시징 시스템을 도입해 스미싱과 사칭 문자를 차단하고 개인정보를 보호하며, 비용 절감과 실시간 민원 처리까지 가능해져 행정업무의 효율성과 신뢰도 향상이 기대된다는 평가를 받았다.

수성구의 '음식물쓰레기 제로를 향한 한 걸음,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감량기기 설치 확대'도 장려상에 선정됐다.

주민들이 가정에서 쉽게 쓰레기를 감량할 수 있도록 감량기기 설치비의 50%를 지원해 음식물쓰레기 처리 비용 절감과 악취 감소 효과를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대구시는 최종 선정된 4개의 우수사례 제출기관을 대상으로 9월 중 시장상과 포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pdnamsy@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