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후보자,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에 초점…상생 기반 다질까
네이버 대표 시절 경험 살려 디지털 전환 정책 추진
"민간 주도·정부 지원"… 업종 맞춤형 디지털 전환 구상
- 장시온 기자
(서울=뉴스1) 장시온 기자 = 한성숙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장관 후보자가 취임 후 중점 정책으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꼽았다.
업계에서는 네이버 대표 때부터 소상공인 상생 사업을 주도했던 한 후보자가 민간이 주도하고 관이 뒷받침하는 '민관 협업'에 초점을 두고 관련 정책을 구체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 후보자는 지난 23일 중기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후 줄곧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중점추진과제로 강조하고 있다.
그는 24일 인사청문회준비단 사무실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점적으로 추진할 정책이 '디지털 전환'이라고 언급하면서 네이버 대표 때 추진했던 상생 사업들을 언급했다.
한 후보자는 이날 "네이버 대표 시절 (네이버의) 기술을 활용하고 이를 (소상공인이) 도구로써 쓸 수 있는 협업 사례를 많이 만들어 왔다"며 "그런 부분에서 도움을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네이버 대표였던 2017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여러 소상공인 상생 사업을 추진하며 네이버에 '상생 철학'을 입혔다는 평가를 받는다.
가장 대표적인 사업으로 꼽히는 '프로젝트 꽃'은 한 후보자가 네이버 부사장으로 있던 2016년에 시작된 상생 프로그램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소상공인의 브랜드 성장을 돕는 게 골자다.
단순히 수수료나 광고비를 깎아주는 게 아니라, 네이버가 가지고 있는 간편결제나 채팅 플랫폼, 예약 서비스 등 관련 인프라를 소상공인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춰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도모하는 게 특징이다.
한 후보자는 프로젝트 출범 첫해부터 별도 예산으로 600억 원 규모 펀드를 조성해 공익 플랫폼과 창업 지원 등 사업 플랫폼 부문에 투자했다. 펀드는 운영 4년 만에 3000억 원을 넘기며 혁신 창업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전국 주요 지역에 스타트업이 활용할 오프라인 거점을 마련해 5년간 30여만 명의 중소상공인을 지원하기도 했다. 특히 2020년에 내놓은 '빠른정산'은 정산 기간은 8일에서 3일로 줄여 지난해 티메프 사태를 전후로 업계에서 상생 모범사례로 주목받았다.
한 후보자가 최근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 역시 큰 틀에서 민간이 주도하고 관이 뒷받침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구체적 방안으로는 민간과의 상생 협약을 확대하거나 업종별 맞춤형 지원책 등이 언급되고 있다.
한 후보자는 2019년 소상공인연합회,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자발적 상생협력 기업 협약'을 맺고 소상공인 디지털 지원을 돕는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확대, 플랫폼을 활용한 공동기획전 등을 본격 추진한 바 있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당시 협약을 맺으면서 네이버와 소상공인의 본격적인 상생관계가 시작됐다"며 "온라인 영역의 공세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과 디지털 전환을 선도했던 만큼 성장 사다리 복원을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한 후보자는 25일 디지털 전환의 구체적 복안에 대해 "(네이버 상생사업과) 큰 전제는 비슷할 수 있을 것"이라며 "(소상공인 외에도) 기업의 형태와 업종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영역별로 현장의 의견부터 들어보겠다"고 했다.
zionwkd@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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