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대전환(AX) 시대 기업의 생존 전략, 정재승 교수의 해법은?

[알립니다]뉴스1 미래산업포럼 8일 용산 나인트리 호텔서 열려
뇌과학자 정재승 교수 기조강연…삼성·현대차·LG 등 AI 담당자 발표

AI 대전환(AX) 시대를 맞아 기업의 생존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가 열립니다.

뉴스통신사 뉴스1이 7월 8일 오전 9시 서울 용산 나인트리 프리미어 로카우스 호텔 플로리스홀(6층)에서 'AI 대전환(AX) 시대- 기업들의 생존전략'을 주제로 한 2025 뉴스1 미래산업포럼(NFIF)을 개최합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NFIF는 대한민국 경제 성장의 주역인 주요 산업의 현재 위치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변화하는 글로벌 트렌드를 기반으로 미래의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글로벌 기업의 최대 화두는 인공지능(AI)입니다. 챗GPT와 딥시크 출현 이후 AI는 현실이 되고 있고 5차 산업혁명이 시작됐습니다. AI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운명이 결정되는 시대입니다. 뉴스1 미래산업포럼에선 현실이 된 'AI 시대'에 기업들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실제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베스트셀러 과학 서적과 네이처 학술논문을 모두 가진, 우리 시대 가장 주목할 만한 과학자로 꼽히는 정재승 KAIST(카이스트) 뇌인지과학과 교수 및 융합인재학부 학부장의 기조강연으로 NFIF의 문을 엽니다. 정 교수는 'AI 대전환(AX) 시대 이렇게 준비하라'를 주제로 AI가 바꿔놓을 미래를 조망하고 기업이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강연할 예정입니다.

첫 번째 세션에선 'AI, 5차 산업혁명의 시작'이라는 이름으로 대한민국을 이끄는 주요 기업 AI 담당자들의 주제 발표가 시작됩니다. 백승인 삼성디스플레이 상무(삼성디스플레이 연구소 CAE팀 팀장)는 'AI Image Technology for a Fast, Cost-Effective, and Safe Manufacturing Process'를 주제로 삼성디스플레이의 AI 시대 대응 방안을 설명합니다. 이어 민정국 현대자동차·기아 제조SW개발실 상무가 'AI, 자동차 개발 패러다임을 바꾸다: HMGICS 사례와 SDF 혁신'을 주제로 한 현대차·기아의 AI 시대 대처법을 발표합니다.

양희구 LG전자 생산기술혁신센터장(상무)은 'AI 시대에 또 하나의 물결 제조 AI'라는 주제로 LG전자만의 방향과 계획을 전합니다. SK하이닉스가 투자한 AI 전문 기업 가우스랩스(Gauss Labs)의 김영한 대표는 'Virtual Metrology Done Right'를 주제로 반도체 공정에 적용한 AI 설루션 등을 공개합니다.

이어 오전에 주제 발표를 한 4명의 연사는 '한국의 AI 시대 대응'이라는 제목의 패널 토론을 합니다. 이들은 산업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설명하고 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 방안 등을 전할 예정입니다.

NFIF의 두 번째 세션(AI, 생산현장 풀 체인지)에선 유정선 LG이노텍 AX실 실장이 LG이노텍의 AI 전략과 실행 내용을 담은 'LG 이노텍 정밀 제조의 AX 혁신'을 발표합니다. 또한 장세영 두산에너빌리티 AI Innovation 담당(상무)은 '제조산업 AI 적용사례'라는 제목으로 두산에너빌리티가 활용하고 있는 AI 사례를 소개합니다.

최두진 삼성중공업 미래사업개발실 로보틱스사업팀 팀장(상무/Master)은 '삼성중공업의 자동화 현황 및 AI 활용'을 주제로 삼성중공업의 자동화 현황과 AI 활용 사례를 전달합니다. 서휘 현대모비스 데이터사이언스 팀장은 '일하는 방식의 진화 : 제조업 현장의 AI 기반 스마트 워크플로우'를 주제로 AI 적용 후에 진화한 제조업 현장의 모습을 다룹니다. 최낙선 한국항공우주산업(KAI) AI/항전연구센터장(전무)은 '전장에 투입된 AI, 전쟁 판도 바꾼다'를 주제로 AI의 전쟁 투입으로 달라질 전장의 모습과 KAI의 준비 상황을 전합니다.

AI 대전환 시대는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됐습니다. 우리나라 산업계에 큰 도전이자 기회이기도 합니다. 2025 뉴스1 미래산업포럼이 기업들이 어떻게 대처할지를 함께 고민하고 활로(活路)를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일시: 2025년 7월 8일(화) 오전 9시~오후 3시

◇장소: 서울 용산 나인트리 프리미어 로카우스 호텔 플로리스홀(6층)

◇등록비: 무료

◇참가 신청 등록: 뉴스1 미래산업포럼 홈페이지(https://nfif.news1.kr/)

사진 윗줄 왼쪽부터 정재승 KAIST 뇌인지과학과 학과장 및 융합인재학부 학부장, 백승인 삼성디스플레이상무, 민정국 현대자동차·기아 제조SW개발실 상무, 양희구 LG전자 생산기술혁신센터장(상무), 김영한 Gauss Labs(가우스랩스) 대표, 아랫줄 왼쪽부터 유정선 LG이노텍 AX실 실장, 장세영 두산에너빌리티 AI Innovation 담당(상무), 최두진 삼성중공업 미래사업개발실 로보틱스사업팀 팀장(상무/Master), 서휘 현대모비스 데이터사이언스 팀장, 최낙선 한국항공우주산업(KAI) AI/항전연구센터장(전무) ⓒ News1 이지민 디자이너

goodday@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