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부' 출범…해운업계, 북극항로 개척·HMM 부산 이전 주목

북극항로, 거리 단축·물류비 절감…"부산 거점으로 해운업 부흥"
HMM 부산 이전 "북극항로 사업 도움 미미, 일자리 창출 제한적"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4일 오전 인천시 계양구 자택에서 나오며 환송나온 시민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25.6.4/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이동희 기자 = '이재명 정부'가 공식 출범하면서 해운업계가 북극항로 개척과 HMM(011200)·해양수산부 부산 이전 공약 실현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4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은 정책 공약집에서 5대 전략으로 '지역 성장과 국토 공간 혁신'을 제시하면서 이를 위해 '북극항로 진출거점 집중 육성' 방안을 제시했다.

북극항로는 북극해를 통과해서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해상 운송 경로를 말한다. 이는 기존 수에즈운하나 파나마운하를 경유하는 것보다 항해 거리를 30~40% 줄일 수 있어 물류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구 온난화로 북극 해빙이 가속하면서 북극항로를 적극적으로 개척해 글로벌 무역에서 전략적 우위를 선점하자는 게 북극항로 개척 사업의 목표다.

하지만 항로 곳곳에 얼음과 유빙으로 배가 다니기 어렵고 중간 기항지가 없어 컨테이너선 사업의 경우 손해 가능성도 높아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부산항 감만부두와 신선대부두에 컨테이너선이 화물을 선적하고 있다.2021.11.1/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이 대통령은 대선 유세 과정에서 부산을 방문, "부산을 북극항로 진출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면서 해운업 부흥을 강조했다. 부산을 북극항로 개발 거점 및 컨트롤타워로 삼아 해양 강국의 중심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먼저 해수부를 부산으로 이전해 조선, 물류, 북극항로 개척 등 첨단 해양산업 정책의 집행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HMM의 부산 본사 이전과 연구개발(R&D)센터를 유치해 부산에 해양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내용도 공약에 포함돼 있다. 또 해운·물류 관련 공공기관을 이전하고 해사 전문법원도 신설하겠다고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일 부산 유세에서 "정치는 안 되는 것을 되게 하는 것,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고 없는 길을 만들어내는 것"이라며 "이재명의 민주당 정부는 가장 빠른 시간 안에 약속대로 해양수산부 이전과 HMM 이전, 그리고 여기에 더해 동남투자은행을 만들고 대통령실에 북극항로 해양수산 전담 비서관을 두고 제가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

HMM 제공

업계 최대 관심사는 HMM의 부산 본사 이전이다. 과거 총선과 지방선거에서 HMM 본사 부산 이전 공약이 나왔지만 실현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번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에 들어간 만큼 그 어느 때보다 현실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HMM은 민간기업이지만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 등 정부 측 지분이 70%에 달한다.

HMM 내부는 곤혹스럽다는 분위기다. HMM 선원노조와 육상노조는 이 대통령의 부산 본사 이전과 관련, 민주당 측과 논의한 바 없다고 밝혔다.

업계는 북극항로 개척과 HMM 부산 본사 이전은 크게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미 상당수 직원이 부산에서 일하고 있어 본사 이전에 따른 부산 일자리 창출 효과는 제한적이다. 현재 HMM 서울 본사 근무 인력은 1000명 정도에 불과하다. 해외 고객사 응대와 금융 인프라 활용을 위해서는 서울 본사가 더 유리하다는 지적도 있다. 글로벌 2위 해운사 덴마크의 머스크 역시 본사는 항만과 거리가 먼 수도 코펜하겐에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 대통령의 해운업 육성 정책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에 필요한 부분"이라면서 "국가기간산업인 만큼 북극항로 개척 관련, 보다 면밀하고 촘촘한 분석과 실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yagoojoa@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