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하노이서 'K-뷰티 교두보' 구축…"서울 기업 해외 진출 지원"
베트남, K-뷰티 5대 수출국…현지 상설매장 내년 개관
서울시–빈컴리테일 협약…현지 플랫폼 통해 시장 진입 가속
- 김종윤 기자
(하노이=뉴스1) 김종윤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베트남 하노이에 마련된 서울 뷰티 홍보·체험관을 찾았다. 베트남 현지에서 K-뷰티의 경쟁력이 높아지는 만큼, 서울시는 해외 진출 플랫폼을 구축해 기업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8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은 지난 5일(현지시간) 하노이 빈컴 메가몰 로얄시티에서 진행된 서울 뷰티 홍보·체험관 '비욘드 더 뷰티, 비더비@DDP'(Beyond the Beauty, B the B@DDP)를 방문했다.
비더비(B the B)는 서울경제진흥원(SBA)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운영하는 K-뷰티 복합문화공간이다. 이번 하노이 팝업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현지 상설매장을 열어 서울 뷰티 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베트남은 최근 3년간 한국 화장품 5위 수출국으로 떠오른 핵심 시장이다. 2030 소비층을 중심으로 K-뷰티 선호도는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서울 뷰티·테크 기업에 아세안 현지 수요 검증과 브랜드 확산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는 전략 시장이다.
이번 행사에선 서울을 대표하는 국내 유망 뷰티 기업 13개사 제품이 전시됐다. 관람객이 카테고리별로 서비스를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베트남의 K뷰티 소비층인 MZ세대는 '클린·비건 제품군'에 큰 관심을 보였다.
이날 오 시장은 AR(증강현실) 헤어스타일 시뮬레이션과 AI(인공지능) 피부 진단·맞춤형 제품 추천 등 서울 기업의 첨단 기술을 체험했다. 현장 관계자에게 직접 제품 설명을 듣고 K-뷰티의 혁신성을 확인했다.
오 시장은 "서울 뷰티 홍보·체험관을 찾은 베트남 소비자의 관심과 열기를 마주했다"며 "K-뷰티의 잠재력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홍보관을 찾은 현지 MZ세대들은 K-뷰티의 제품력에 대해 호평을 내놨다. 20대 여성 A 씨는 "한국 제품이 피부 트러블을 잘 감춰주는 등 베트남 사람들 피부에 적합한 것 같다"며 "친구와 지인들도 K-뷰티 제품에 관심이 많다"고 전했다.
또 다른 20대 여성은 "한국 제품은 세계 '넘버 원'이라고 생각한다"며 "주변 많은 사람이 한국 뷰티 제품을 쓴다"고 했다.
이날 서울경제진흥원(SBA)은 서울 소재 우수 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베트남 최대 유통기업 빈컴리테일(Vincom Retail)과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빈컴리테일은 베트남 현지에 K-뷰티 상시 체험 기반을 제공해 서울 기업의 베트남 시장 진출을 견인하는 핵심 플랫폼 역할을 맡게 된다.
양측은 △K-뷰티 홍보·체험관 공동 기획과 운영 △홍보·마케팅 프로그램 공동 추진 △뷰티·라이프스타일 콘텐츠 기반 문화교류 확대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오 시장은 "하노이 비더비@DDP와 같은 플랫폼을 해외 곳곳에 마련하겠다"며 "서울 소재 뷰티 기업이 더 과감하게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돕겠다"고 설명했다.
passionkjy@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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