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팡족' 잡기 나선 요기요…'무한적립' 출시 효과 "대박 조짐"
"5% 준다" 무한적립 + 쿠팡 사태에 WAU 6.5% ↑
점주 부담 없고 소비자 효용성 높은 적립 형태 호평
- 윤수희 기자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쿠팡이 주춤한 사이,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요기요가 높은 적립률과 효용성을 앞세운 '무한적립' 서비스를 내세워 '탈팡족' 잡기에 나섰다.
무한적립은 지난 8일 출시 후 입소문이 나면서 고객 유치에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요기요의 11월 마지막 4주 차(11월 24~30일) 대비 12월 2주 차(12월 8~14일) WAU(주간활성이용자수)는 6.5% 증가했다.
11월 4주 차에 234만 3718명이던 요기요의 WAU는 12월 첫 주(12월 1~7일) 239만 7662명으로 5만 명 늘었고, 무한적립 서비스를 개시한 2주 차엔 249만 6738명으로 전주 대비 10만 명 늘며 증가 폭이 더 커졌다.
요기요의 WAU가 2주 동안 15만 명 증가하는 사이 같은 기간 쿠팡이츠의 WAU는 796만여 명에서 769만여 명으로 27만 명 줄었다. 배달의민족의 WAU는 1534만여 명에서 1544만여 명으로 10만 명 느는 데 그쳤다.
무한적립은 낮은 적립률, 시기와 방법·사용처 등을 따져봐야 하는 할인쿠폰의 기존 배달앱 마케팅의 단점을 보완하며 주목받았다. 무엇보다 주문 금액 중 일부를 언제 어디서든 현금처럼 사용한 포인트로 돌려받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일반 고객은 주문 금액의 1%를 적립 받을 수 있고 멤버십인 '요기패스X' 구독 고객은 12월 한정 프로모션을 통해 5% 적립 혜택을 제공받는데, 이는 동종업계 평균 적립률(0.1~1% 내외)의 최대 50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여기에 프랜차이즈 참여 브랜드 구매 시 추가 5%, PAYCO 포인트로 결제 시 3%가 추가 적립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어 최대 13%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프로모션 종료 후에도 멤버십 고객은 기본 3%를 적립할 수 있다.
입점 점주들이 할인 금액을 부담하는 일부 쿠폰과 달리 점주에 부담을 지우지 않는 것도 무한적립의 특장점 중 하나다.
요기요 관계자는 "쿠폰이나 할인은 특정 브랜드나 특정 메뉴에 집중되어 있고 일회성이 많은데, 적립 형태는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동네 상권에서도 반기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요기요의 무한적립은 치열한 배달앱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고육책으로, 철저히 고객의 효용성에 맞춰 설계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배달앱을 제외한 다른 e커머스 중 요기요와 비슷한 수준의 적립률을 적용한 곳이 있지만, 이들은 입점 업체 수수료 역시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어 "반면 요기요는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낮은 데 비해 주문 금액 중 일부를, 그것도 파격적인 비율로 돌려주는 제도"라며 "지금은 이문을 많이 남기지 않더라도 고객을 우선 유치하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덧붙였다.
요기요는 최근 1년 동안 야구, e스포츠 등 국내 인기 스포츠 종목과 연계해 팬덤을 겨냥한 마케팅 활동을 선보이고, 지난달엔 요기요 창립 14주년 고객 감사 행사인 '위대한 할인'으로 고객을 대거 끌어들이는 데 성공했다.
네이버 빅멤버십데이와 협업해 네이버 멤버십 고객 대상 특별 할인 프로모션 진행하는 등 네이버·토스와 지속적인 공동 마케팅도 펼치는 중이다. 현재 요기패스X 멤버십 가입자(구독자) 167만 명, 누적 가입자 수는 255만 명에 달한다.
ysh@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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