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에 진심"…롯데마트, 스마트팜 물량 3배 늘린다
공급 확대 위해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 가동
- 김명신 기자
(서울=뉴스1) 김명신 기자 = 롯데마트는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 품목으로 겨울철 대표 과일 딸기를 선정하고 품질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고 5일 밝혔다.
신선을 새롭게는 고객 관점에서 상품 구매 결정요인을 파악하고 산지 생산에서부터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는 순간까지의 전 유통 과정을 점검해 소비자의 구매욕구에 맞도록 개선하는 프로젝트다.
롯데마트는 '고르지 않아도 맛있는 과일을 제공한다'는 신선을 새롭게 고객 가치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품목이라는 점에서 딸기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딸기는 제철 과일임에도 불구하고 전체 과일 중 가장 높은 매출을 보이는 인기 상품이기 때문이다. 실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롯데마트의 과일 상품군의 매출을 살펴보면 딸기가 매년 1위를 기록했고, 연중 과일인 사과와 바나나는 연도별 순위 변동은 있지만 2~3위권을 형성했다.
롯데마트는 다양한 조사를 통해 고객이 딸기 구매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집중 개선했다. 전체 딸기 품목 중 60% 이상을 1단 상품으로 운영한다.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 이전 전체 품목의 10% 수준에 불과했던 1단 상품을 획기적으로 늘렸다.
또한 상품 운반간 상품의 품질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반 집기도 변경, 딸기 상품을 2~3단으로 쌓아 운반하던 방식에서 1단으로 펼쳐서 운반한다.
매장에서는 더욱 신선한 딸기를 판매하도록 진열 기준을 강화했다. 딸기의 판매 기한을 진열 당일로 기존보다 하루를 당겼고, 진열하지 않고 냉장 보관 중인 상품만 다음날까지 판매하도록 변경했다.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다양한 농산물이 작황에 악영향을 받는 만큼, 균일한 품질의 딸기를 선보이고자 스마트팜 딸기 물량을 3배 이상 확대한다. 스마트팜은 생산부터 가공 유통 단계에서 정보 통신 기술(ICT)을 접목한 농업 시스템으로, 재배 환경을 적정하게 유지시켜 균일한 품질의 작물을 생산하는 데 강점이 있다.
안정적인 공급과 균일한 품질로 인해 롯데마트의 지난 2년간 스마트팜 딸기 매출은 매년 2배씩 성장 중이다. 올해는 대폭 확대한 물량을 바탕으로 롯데슈퍼에도 스마트팜 딸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신품종 딸기도 적극 도입한다. 이번 시즌에는 은향과 대왕, 그리고 비타킹 3가지 신품종 딸기를 새롭게 출시해 총 13종의 딸기를 판매할 예정이다. 롯데마트는 유통사 단독으로 판매중인 두리향 딸기의 뒤를 이을 고당도 품종을 지속 개발 중이다.
롯데마트는 다양한 딸기 관련 행사를 진행한다. 5일부터 11일까지 롯데마트 초특가 할인 행사인 '이번 주 핫프라이스' 품목으로 딸기 전 품목을 선정, 행사 카드로 2팩 이상 구매 시 팩당 4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솔 롯데마트·슈퍼 과일팀MD(상품기획자)는 "대형마트에서 가장 많이 찾는 과일이 딸기인 만큼,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맛과 품질을 제공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본격적인 딸기 시즌에 돌입하며 딸기 전 품목 할인 행사와 더불어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lila@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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