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결품 줄이고 매출 높이는 '스마트 발주 2.0 시스템' 도입

적정 재고 확보로 결품 20.8% ↓…매출 4.8% ↑

CU, '스마트 발주 시스템 2.0' 도입(CU 제공)

(서울=뉴스1) 신민경 기자 = BGF리테일(282330)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점포의 안정적인 상품 운영을 위해 '스마트 발주 2.0'을 도입한다고 11일 밝혔다.

CU 스마트 발주는 인공지능 컴퓨터가 기존 상품 판매 실적을 바탕으로 상품별 적정 재고량을 자동으로 산출해 상품 운영 편의성을 돕는 시스템이다. CU는 지난 2012년 업계 최초로 자동 발주 기능을 도입해 지속해서 시스템 고도화를 진행해 왔다.

스마트 발주 시스템은 기존 담배 등 일부 제품에만 적용했다. 그러나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음료·주류·스낵·라면 등 상온 식품을 비롯해 비식품류에 이르기까지 약 4000여개 제품으로 대폭 확대했다.

최신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알고리즘에 따라 상품별 요일·계절·행사 등 다양한 변수들을 반영해 적정 발주량을 산출해 자동 발주될 수 있도록 했다.

CU는 스마트 발주 2.0 시스템을 통해 발주 편의성 증대와 재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시스템을 이용하면 최적 발주량을 참고할 수 있어 매일 진행하는 발주 시간을 최소 30분에서 최대 1시간 이상 절감할 수 있다. '+1 행사 상품' 등을 따로 고려하거나 상품별로 판매·재고량을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아낀 시간 및 물리적 노력을 신상품 발주·상품 진열·점포 정비·고객 응대 등에 할애할 수 있어 전반적인 점포 운영력 향상에도 높은 효용이 있다.

CU가 지난 4월부터 스마트 발주 2.0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도입한 결과 결품은 기존 대비 20.8% 감소했다. 상품 회전률이 더욱 빨라지며 매출은 4.8% 증가하는 가시적인 효과를 얻었다.

김형준 BGF리테일 빅데이터팀장은 "편의점은 점포마다 입지·상권·고객 특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데이터에 기반한 상품 운영이 매우 중요한 업종"이라며 "CU는 점포 경쟁력 향상을 위해 스마트 발주 2.0 시스템 등 업계 최고 수준의 IT 운영 시스템을 갖춰 고객과 점주 모두의 편의를 한 단계 더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U는 지난 2021년부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활용한 AI 상담 서비스 고객용 '챗봇 CU고객센터'와 가맹점용 '챗봇 하루'를 운영 중이다.

챗봇 상담 서비스는 CU가 10년 넘게 운영하는 고객센터에서 쌓은 빅데이터에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했다. 고객 및 가맹점이 24시간 언제든 고객센터의 답변을 받을 수 있어 뛰어난 편의성이 호평받으며 작년 사용자가 전년 대비 33% 증가했다.

smk503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