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956조 수소 수전해 시장 개막…국내 기업 선점해야"(종합)

국회 수소경제 정책토론회 개최…국내 수소 생태계 확대 모색
"中 수소굴기로 앞서가는 상황…2019년 수립 로드맵 실천 시급"

30일 국회에서 열린 수소경제 정책 토론회에서 (왼쪽부터) 신승규 현대자동차그룹 전무, 전영준 SK이노베이션E&S 부사장, 문일 연세대 교수, 박진호 한국에너지공과대 부총장,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관영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단장이 패널 토론을 하고 있다. 2025.09.30/뉴스1 김성식 기자

(서울=뉴스1) 김성식 기자

"2050년 글로벌 넷제로(온실가스 순배출량 0)를 달성하기 위해선 2030년까지 수전해기가 190기가와트(GW) 규모로 필요합니다. 1GW 수전해 플랜트를 조성하려면 약 5조 원을 투자해야 하는 만큼 약 965조 원짜리 시장이 열리는 것입니다."

신승규 현대자동차그룹 에너지·수소정책 담당 전무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수소경제 정책 토론회에서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한 수전해 용량 전망(BNEF)을 인용, "우리 기업들이 관련 시장을 선점할 경우 기타 어느 수출품보다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수전해'(水電解)는 물을 전기로 분해해 수소를 얻는 기술이다. 이렇게 얻어진 그린수소는 화석연료로 만드는 그레이수소나 블루수소와 달리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넷제로 달성에 가장 부합한 수소 생산 방식이란 평가를 받는다.

신 전무는 수소 모빌리티를 확장하려면 고분자전해질막(PEM)을 활용한 수전해 및 연료전지 기술이 먼저 상용화돼야 한다며 국가적 차원에서 수전해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PEM 수전해와 PEM 연료전지는 동일한 PEM 기술 기반을 공유해 주요 핵심 부품의 호환이 가능하다"며 "두 기술을 동시에 상용화할 경우 규모의 경제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차가 수소 모빌리티를 통해 축적한 PEM 연료전지 기술은 이미 글로벌 경쟁력이 입증됐다"며 "연료전지 기술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수전해기 개발 및 실증을 진행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현대차 연료전지 부품 국산화율은 약 90% 수준이다. 수전해 기술도 국산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 경유버스 5만대 수소버스 전환…정부 금융·세제 지원 마중물 대야"

이날 토론회에는 수소 생태계에 종사하는 민관학 관계자 6명이 토론 패널로 참가했다. 이들은 한목소리로 국내 수소 생태계를 키우려면 정부가 정책 일관성을 갖고 기존에 수립한 활성화 로드맵을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전영준 SK이노베이션 E&S 신에너지사업본부장은 "정부는 2019년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지만, 국내 수소 생태계는 아직 초기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수소 사업에 뛰어든 기업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소 생태계가 차질 없이 구축되려면 수소 전 주기에 걸친 정부의 정책 지원이 절실하다"며 "경유를 사용하는 국내 전세·광역버스 5만 대를 2035년까지 수소버스로 전환하고, 국내 액화수소 생산량도 같은 기간 20만 톤까지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문일 연세대 화공생명공학과 교수는 "궁극적으로는 민간이 주도한다고 해도 정부가 금융, 세제 지원을 통해 마중물을 대야 수소 경제가 살아난다"고 역설했다. 이어 "엔진이 만들어진 이후 실제 자동차에 쓰이기까지 200여년이 걸렸다. 마땅히 활용할 곳을 찾지 못해서 그랬다"며 "지금 수소가 딱 그런 상황이다. 활용을 안 하기 때문에 생산이 안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중국의 기술 추격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난해 기준 전 세계에 보급된 수소 트럭 1만5500대 중 95%는 중국에 있다"며 "정부가 상용 수소차에 대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으면 전기차나 태양광, 풍력발전처럼 관련 시장이 중국에 잠식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seongsk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