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지의 차이나路]LG엔솔 '비교기업' CATL, 한달새 시총 58조 증발

LG엔솔 피어그룹 포함 당시 대비 15% 하락
"고평가·車기업과 불화설 등이 주가에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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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정은지 기자 = 세계 1위 전기차 배터리 업체인 중국 CATL(닝더스다이) 주가가 거듭 하락하면서 이달 기업공개(IPO)를 앞둔 LG에너지솔루션 투자심리에도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경쟁사인 CATL과 삼성SDI를 기업가치 책정을 위한 피어그룹(비교회사)으로 뒀다.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중국 선전증시에 상장된 CATL은 전일 21.38위안(3.76%) 하락한 547.5위안으로 거래를 마쳤다. 12월 이후 CATL 주가는 19.5% 떨어졌다. 시가총액 기준 3085억위안(약 58조원)이 증발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기업가치 산정에 반영된 CATL 기준주가(650.3위안)과 비교했을 때 약 16%나 하락한 셈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시장의 일시적인 급변 등 단기변동성 반영을 배제하기 위해 증권신고서 제출 5영업일 전인 2021년 11월 30일을 평가 기준일로 삼아 ①평가 기준일로부터 소급해 1개월간(2021년 11월1일~11월30일) 시가총액의 산술평균 ②1주일간(11월24일~11월30일) 시가총액의 산술평균을 산정한 후 이들을 ③평가 기준일 최근 시가총액과 비교해 가장 낮은 시가총액을 기준시가총액으로 적용했다.

이렇게 책정된 CATL의 기준 주가는 650.3위안, 시가총액은 1조5146억위안(약 282조9328억원)이다.

CATL 본사 전경(바스프 제공). ⓒ News1 문창석 기자

지난해 12월3일 장중 신고가(692위안)를 기록하며 승승장구하던 CATL 주가가 최근 급락세를 타고 있는 것에는 주가 급등에 따른 고평가 논란, 배터리 납품 기업과의 불화설, 기관의 CATL 비중 축소, 중국 당국의 개입 우려, 중국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축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지난달 24일에는 정위췬 CATL 회장과 허샤오펑 샤오펑(XPENG) 창업자와의 불화설이 나오면서 CATL 주가가 7% 넘게 급락했다. 샤오펑은 "자동차 부품 공급망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안정적인 생산을 보장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정확하게 자동차 인도 시기를 맞출 수 있다"며 CATL 비중 축소를 간접적으로 시인하기도 했다. 샤오펑은 CATL의 3대 수요처 중 한 곳이다.

이보다 앞서 광저우자동차도 CATL 배터리를 탑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CATL 배터리를 탑재하는 테슬라와 니오(웨이라이)도 비야디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최근 중국 본토 주식에 투자하는 글로벌 펀드 중 최대 규모인 알리안츠 중국 A주 펀드가 지난해 10월 보유하고 있던 CATL 주식의 약 20% 매도했다는 소식이 현지 언론 보도를 통해 나오기도 했다.

중국의 한 운용사가 보험지수 추종 펀드에 CATL를 10%가량 편입했다는 소식에 중국 관영언론이 공개 비판한 점도 주가에 악재가 됐다. 중국 언론은 "배터리 업계의 '마우타이'인 CATL을 편입한 것이 정상인가"라며 "펀드매니저가 부적절하게 행동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CATL 주가는 67% 상승하며 선전증시 시가총액 1위 자리를 꿰찼다. 2018년 6월 상장 당시 25위안 수준에 그쳤던 주가는 3년여만에 약 25배 가까이 급등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 확대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됐다.

LG에너지솔루션이 제출한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CATL의 EV/EBITDA(기업가치 대비 상각전영업이익)는 80.7배에 달한다. 삼성SDI 22배의 4배 수준이다. LG에너지솔루션이 기업가치를 위해 적용한 거래 배수인 51.4배보다도 크게 높다.

국내 증권가는 상장을 앞둔 LG에너지솔루션이 CATL 대비 경쟁 우위에 있다고 진단한다. 김현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LG에너지솔루션은 독일 등 글로벌 시장에 조기 진출해 이미 사업 안정화 단계에 진입했으나 CATL은 독일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특허 개수 기준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2만건 이상을 보유해 글로벌 시장에서 CATL이 특허 침해 없이 자유롭게 경쟁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 증권신고서 일부. ⓒ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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