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사회보험 납부내역, 국세청 홈택스에서도 볼 수 있다
- 강승지 기자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납세자의 소득 신고 편의를 돕기 위해 다음달 1일부터 '국세청 홈택스'에 '2024년 4대 사회보험료 납부내역'을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사업주가 부담한 근로자의 4대 사회보험료(고용보험, 산재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납부금액은 소득세법 시행령 제55조에 따라 사업소득의 필요경비로 공제가 가능하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는 4대 보험료 납부내역을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 또는 어플리케이션(앱) '손택스'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종합소득세 신고용 4대 보험 납부확인서 발급은 사업장의 경우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si4n.nhis.or.kr) 또는 건강보험 EDI에서 가능하다.
개인은 건보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 또는 The건강보험(앱)에서 확인 및 발급이 가능하다.
시·군·구 민원실, 지하철역 등 전국 곳곳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도 받을 수 있다.
원인명 공단 징수상임이사는 "앞으로도 국민에게 보다 쉽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울러 종이 없는 행정을 통해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ksj@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