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자의 눈>대통령 인수위의 지나친 비밀주의를 경계한다

(서울=뉴스1) 허남영 기자 | 2013-01-07 07:20 송고
© News1 허남영 기자


새해 벽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설치된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은 대한민국 정치 1번지가 됐다.
향후 5년간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국정철학과 정책의 뼈대를 만드는 인수위의 일거수 일투족에는 당연히 국민들의 눈과 귀가 집중되고 있다.

언론사 취재열기도 거의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무려 1000명에 가까운 기자들이 몰리면서 인수위 측이 각 언론사에 출입기자 수를 줄여달라고 요청할 정도다.

하지만 취재기자 입장에서 인수위는 바빌론 요새처럼 근접하기 어려운 견고한 성처럼 느껴진다.

인수위가 연수원 별관을 사용하며 기자실과 분리돼 있어 아예 접근 자체가 어려운 물리적 요인도 있겠으나 그보다는 인수위원들과 전문위원들을 비롯한 인수위 관계자들이 언론접촉을 회피하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물론 정제되지 않은 설익은 정보를 흘려 혼란을 자초한 과거 대통령직 인수위의 선례를 밟지 않겠다는 의지는 십분 이해할 수 있고 그 필요성도 인정된다.

하지만 도를 넘는 지나친 비밀주의와 철통보안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새 정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면 문제는 좀 달라진다.

그런 징조는 여기저기에서 나타난다.

당선인 집무실이 있는 6일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는 인수위원들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이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날 워크숍에는 17대 대통령직 인수위 부위원장을 역임한 김형오 전 국회의장이 강사로 나섰다.

일부 언론사 기자들이 강연을 마치고 나오는 김 전 국회의장을 취재하기 위해 매서운 추위에 떨며 1시간여를 기다리고 있었던 터였다.

하지만 김 전 국회의장에 대한 기자들의 취재는 조윤선 대변인의 제지로 무산됐다.

김 전 의장은 이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인수위원들에게 조언을 했다고 한다.

김 전 의장의 조언 조차도 인수위에서 했다는 이유만으로 보안 사항이 돼버리는 웃지못할 일이 생긴 것이다.

워크숍이 끝난 직후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의 발언도 논란을 빚었다.

워크숍과 관련해 브리핑에 나선 윤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기사거리가 안된다. 영양가가 없다"며 워크숍 내용을 전달하지 않았다.

기사거리 여부는 기자가 판단할 문제라고 항의하자 그는 "(기사거리가)있고 없고는 대변인이 판단한다"고까지 했다. 말하자면 대변인이 기사가치에 대한 판단까지도 대신, 또는 독점하겠다는 얘기다.

인수위는 언론창구를 '대변인'으로 일원화 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수백명의 기자들이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의 입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른 측면에서 보면 언론이 대변인의 발표 내용만 그대로 전달해야 하는 처지에 놓인 셈이다.

박 당선인은 이번 인수위를 그 어느 인수위 보다 투명하게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투명한 인수위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보공개가 우선돼야 하고 공개적인 검증도 또한 필수적이다.

정보가 흐르지 않는 상황에서 투명한 인수위라는 캐치프레이즈는 정치적 수사에 그칠 수 있다.


nyhur@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