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안철수측, 단일화 협상 당분간 중단… '후보 양보론' 등에 반발 (종합)

(서울=뉴스1) 진동영 오경묵 기자 | 2012-11-14 07:26 송고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공평동 진심캠프에서 국방정책에 대한 3대 목표와 7개 정책약속을 발표하고 있다. 안 후보는 강력한 국방안보태세 유지, 스마트 강군 건설 등의 목표와 북방한계선(NLL) 사수, 영토주권 수호 등의 정책약속을 제시했다. 2012.11.12/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가 14일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 협상을 당분간 중단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측 유민영 대변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공평동 선거캠프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른바 '안철수 후보 양보론'은 터무니 없다"며 "(단일화) 협의는 당분간 중단된다"고 말했다.

유 대변인은 "문재인 후보의 겉의 말과 속의 행동이 다르다. 유불리를 따져 안철수 후보를 이기고자 하는 마음 말고 진정으로 정권교체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오늘 오전 단일화 실무팀 협의에서 안 후보측 팀장 조광희 비서실장은 문 후보 주변에서 단일화와 관련해 신뢰를 깨고 있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고 가시적인 조치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까지 문재인 후보측과 민주당측이 행한 신뢰를 깨는 행위는 한 두 번이 아니었다"며 "누차 비서실장을 통해 항의 입장을 전달한 바 있지만 오늘만 해도 기사화된 후보 양보론, 어제 협의 때 진행된 우리 실무팀에 대한 인신공격, 실무팀 성원의 협의 내용 이외의 자의적 발언 등이 있었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민주통합당 관계자의 '단일 후보 양보론' 주장을 근거로 한 보도 등을 이유로 협상 중단 입장을 정리했다는 것이다.

유 대변인은 "이것이 단일화 상대에게 할 일인지 묻고 싶다, 협의가 계속될 수 있도록 최대한 빠른 조치를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성실한 답을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양보론과 관련해서 국민펀드에 참여한 분들이 민원실에 전화를 걸어 진위여부를 심각하게 묻고 있는 상황"이라고 캠프 내 혼란스러운 분위기를 전했다.

유 대변인은 실무팀 간 가합의가 도출되고 후보 간 발표만 남아 있던 새정치공동선언에 대해서도 "실천과 행동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일정상의 협의만 남아있는 정도였는데 한 번 더 검토하겠다"고 유보적 입장을 취했다.

앞서 안 후보측은 일부 언론이 민주당 핵심관계자의 말을 인용, "이번 주를 넘기면 안철수 후보가 (단일 후보를) 양보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된 내용을 문제 삼았다.

또 민주당의 한 관계자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안 후보측 단일화룰 협상팀인 이태규 미래기획실장을 비방했고, 문 후보측 협상팀인 김기식 의원이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협상의 범주와 개인 의견 등을 공개한 것은 합의 정신에 위배된다는 것도 문제로 지적했다.

유 대변인은 협상 중단을 안 후보가 직접 지시한 거냐는 질문에 "후보가 했다기보다는 실무팀이 판단해서 저희와 상의했다고 보면 된다"며 "(안 후보에게) 추후 보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에 요구한 '가시적인 조치'에 대해서는 "충분히 문 후보측과 민주당에서 판단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chindy@news1.kr notepad@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