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 총리 "국민과 함께하는 노력 부족…윤-이재명 만남 열려있어"

한 총리, 기자간담회서 사의표명 취지 밝혀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2024-04-17 17:52 송고
한덕수 국무총리가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백브리핑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4.1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백브리핑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4.1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17일 4·10 총선 이후 사의를 표명한 것에 대해 "2년 동안 많은 국정과제를 추진했는데, 이런 과정을 국민들과 함께 가도록 하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했는데 많이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그 점에 대해 제가 국정을, 대통령의 명에 의해 내각을 총괄하는 총리로서 누가 뭐라고 해도 제가 책임을 느끼고 사의를 표명하는 게 옳다고 판단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어떤 정책을 갑자기 던지는 게 아니고 사전적으로, 과정에서 충분한 모든 데이터와 정보가 국민, 정치권과 공유되고 어떤 국민이나 국회의원이 봐도 국익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지지하도록 하는 그런 노력들이 많이 부족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사의를 표명했을 때 윤석열 대통령의 반응이 어땠냐는 질문에 대해 "통치권자로서 대통령은 거기에 대해 즉답을 하는 경우는 드물다"며 "제가 사의를 표명했고, 이를 대통령실에서 공개하고 훌륭한 자격을 가진 분을 고르기 위한 절차에 들어가고 있다고 저는 알고 있다. 상세한 내용을 말씀 드리는 건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또한 한 총리는 이번 총선과 관련해 '불통'이란 키워드가 많이 나왔다는 지적에 대해 "행정부 전체가 책임져야 하는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특히 총리로서 그 책임을 무겁게 느껴야 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정치권과 협치를 통해 협력을 이끌어내게 하고, 국민들이 충분히 시간을 가지면서 어떤 정책이든지 하나의 의견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며 "앞으로 행정부는 그렇게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만남에 관한 질문에는 "제가 월요일(15일) 대통령과 가진 주례회동에서 그 말씀이 자연스럽게 나왔다"며 "그 만남은 현재로서 열려 있고, 어떤 시기에 어떤 방식으로 할 건지는 대통령실에서 계속 고민하지 않을까 싶다. 지금은 선거 끝난지 며칠 안돼 생각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한 측면도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치'를 위해 당정회의를 할 때 야당이 참여하는 방안이 가능하다는 질문에 "이제까지는 안 해봐서 뭐라고 말씀 드리긴 어렵지만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국회의장께서 국회의장이 주재하고 상임위원장, 상임위 간사, 관계장관, 각 당 정책위의장, 원내대표 등 필요한 분들을 모아서 국회에서 논의하는 게 어떠냐는 제의를 했는데 사실 한 번도 못했다"며 "민주당도 집권경험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5, 10년 바라보며 국가의 장기 대계를 위해 협조할 것은 협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추가 개각 가능성에 대해 "상황에 따라 필요하면 언제라도 할 수 있는 일"이라며 "대통령도 그렇게 생각하고, 필요할 때마다 능력있는 분을 널리 구해서 계속 새로운 바람을 집어넣고 행정부가 더 혁신적으로 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인사권자가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민생토론회에 대해 '관권선거'라는 비판이 나온 것에 대해서 한 총리는 "매년 업무보고 받던 것이 너무 추상적이기 때문에, 일종의 타운홀 방식으로 국민 당사자들이 같이 모여 특정한 과제를 가지고 충분히 논의해 신속하게 부처 간 협력하는 과제를 최고통치권자가 참여한 데서 결정하는 방식을 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민생토론회 자체에 대한 일종의 양식은 앞으로도 계속 됐으면 좋겠다"며 "왜냐하면 민생을 위해 그 대상인 국민과 정부와 관련 유관기관 분들이 같이 모여 논의하는 거니까 굉장히 효율적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더불어민주당에서 1인당 25만원의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을 공식 제안한 것이 '포퓰리즘' 공약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국민들께서 충분히 판단하리라 생각하고, 그게 정식으로 제시되거나 예산에서 진행되는 과정에서 논의된 게 아니기에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는 건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다만 포퓰리즘 공약들이 이뤄질 경우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암적 존재'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이 부분은 정말 조심해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어떤 프로젝트도 지속가능성 테스트, 일종의 포퓰리즘 테스트를 언론이나 국민, 전문가들로부터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lgir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