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총선 참패 사과한 尹…야권 반발 속 채상병 특검·인선 험로 전망

야권, 쇄신·혁신 메시지 없다며 불통 비판
민주, 채상병 특검 21대 국회 처리 압박…총리 등 후임 인선도 난항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2024-04-17 06:00 송고 | 2024-04-17 06:56 최종수정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4.1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4.1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패배에 대해 사과했다. 하지만 야당은 여전히 불통이라고 비판하고 있어 향후 대야 관계 설정 등 험로가 예상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오전 생중계된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같은 날 오후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이 참모진과 회의에서 "국민의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 죄송하다고 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회담에 대해서도 22대 국회 개원 이후라는 단서를 달기를 했지만 가능성을 열어뒀다. 

하지만 윤 대통령이 직접 사과라는 말은 하지 않았다는 점 등을 들어 야권은 윤 대통령의 입장 발표에 대해 '불통'이라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총선 6일 만에 윤 대통령이 사과 입장을 밝혔지만 야권으로서는 애초 기대한 쇄신과 협치에 대한 메시지가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이 21대 국회에서 채상병 특검법과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법 처리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어 대통령실은 부담을 느끼는 분위기다. 

특히 총선 패배 이후 여당 내부에서 채상병 특검법 찬성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만약 다음 달 2일 본회의에서 법안이 부의되고 여당 찬성표까지 나와 통과될 경우 윤 대통령이 느끼는 부담은 상당할 수밖에 없다. 

윤 대통령이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21대 국회에서 재표결이 이뤄질 수도 있다. 이 경우 정부·여당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질 수도 있다. 

여기에 총선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을 포함한 대통령실 참모진 인선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차기 총리로는 김한길 위원장을 비롯해 주호영·권영세 국민의힘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야권에서는 윤 대통령의 인적 쇄신 의지가 없다고 비토를 놓고 있다. 

비서실장 후보로는 인천 계양을에서 낙선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유력 검토되는 가운데 충청 출신 정진석 의원도 거론된다. 하지만 원 전 장관은 대장동 1타 강사를 자처하는 등 대야 관계에 문제점이 있을 수 있다는 목소리도 있다. 

이에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당장 인선을 내놓기보다는 최소한의 검증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jr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