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尹 인적쇄신 키워드 '협치'…'친윤' 빼니 인물이 없다

총리·비서실장 교체 후보 검토 와중 野 "상당히 우려" 제동
고민 깊은 용산, 이정현·서병수 등 '윤색' 없는 인사 거론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 2024-04-16 12:02 송고
16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 생중계를 지켜보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16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 생중계를 지켜보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어려운 국민을 돕고 민생을 챙기는 것이 정부의 존재 이유"라며 "그런 측면에서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2024.4.1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4·10 총선 패배 이후 비서실장, 국무총리 등에 대한 인적쇄신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이 '친윤'(친윤석열) 프레임에 부딪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권의 유력 인사들 다수가 친윤으로 분류되면서다. 과거 너도나도 '친윤'을 외친 여권의 후유증을 앓는 것이다. 이에 '윤'(尹) 색채가 없는 인사들이 조금씩 부상하는 모습이다.
16일 여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인적쇄신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관섭 비서실장, 한덕수 국무총리와 대통령실 수석들은 총선 다음날인 지난 11일 사의를 표명했다. 이후 윤 대통령은 후임 인선에 착수했다.

당초 지난 주말이면 인선 윤곽이 드러날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비서실장에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정진석·장제원 의원이, 국무총리에는 주호영·권영세 의원 등 여당 중진 의원과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 등 유력 후보도 다수 거론됐다.

이들은 정치인 출신이란 공통점과 함께 장관, 야당 대표 등 다양한 경험도 갖췄다. 극단적 여소야대 국면 속에서 원활한 국정운영에 힘을 보탤 인사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이들의 인선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대다수가 윤 프레임에 걸려 인적 쇄신에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면서다.

원 전 장관은 윤 정부 초대 국토부 장관을 지냈다. 정 의원은 친윤 맏형, 장 의원은 친윤 핵심으로 불린다. 권 의원도 윤 정부 통일부 장관 출신이며, 김 위원장은 윤 대통령의 멘토 그룹으로 꼽힌다. 박 전 부의장은 대통령 취임식을 준비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전날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 분들의 면면을 보면 대통령이 과연 총선 민의를 수용할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상당히 우려된다"고 경고했다. 총리의 경우 국회 과반의석을 가진 야권이 반대하면 임명할 수 없다.

여권 인사 다수가 '친윤' 프레임이 걸린 것은 자업자득으로 평가다. 윤 대통령 당선 이후 당은 친윤계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됐다. 전당대회에서도 '윤심'(윤석열 대통령) 경쟁이 펼쳐졌다. 이 과정에서 대다수 의원들은 스스로를 '친윤'으로 내세웠다. 비윤 인사는 철저하게 배제됐다. 총선 참패 이후 친윤이 아닌 인사를 찾기 쉽지 않은 상황을 스스로 만든 셈이다.

인적쇄신 난항 속 유승민 전 의원 등 비윤 인사들의 인선 가능성도 낮다는 관측이다. 총선에서 참패했지만, 윤 대통령 임기는 여전히 3년이나 남아있다. 국정을 운영해야 하는 윤 대통령 입장에서 자신과 뜻이 맞지 않는 인사를 기용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이정현 전 의원 등 계파색채가 없는 인사가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 이 전 의원은 호남 출신으로 이전 총선에서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에 출마해 낙선했다. 과거 새누리당 대표를 지내 정무적 감각도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다. 여권에서는 윤 대통령이 이 전 의원에 대한 신뢰가 높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여권 일각에서는 서병수, 조해진, 하태경 등 이번 총선에서 낙마한 주인 의원들도 거론된다. 이들은 21대 국회에서 친윤계와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도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해 친윤 색채기 덜한 것으로 평가된다.


pkb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