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하원, 'IRA 우회' 포드-CATL 합작 관련 조사 착수…"심각한 의문"

하원 세입위원장 및 미중전략경쟁특위 위원장 포드에 공동 서한

(워싱턴=뉴스1) 김현 특파원 | 2023-07-22 03:22 송고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 포드 로고. © 로이터=뉴스1 © News1 김민수 기자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 포드 로고. © 로이터=뉴스1 © News1 김민수 기자

미국 하원이 자국 자동차업체 포드와 중국의 배터리 업체인 CATL간 파트너십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  

21일(현지시간) 미 하원과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 하원 세입위원회와 미중 전략경쟁특위는 전날(20일) 포드에 공동 서한을 보내 CATL과의 합작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앞서 포드는 지난 2월 세계 최대 배터리업체인 중국 CATL과의 기술 협력을 통해 미시간에 35억 달러 규모 배터리 합작 공장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사실상 중국 기술을 활용하면서도 중국산 배터리와 소재·부품 사용을 사실상 금지하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보조금을 받기 위한 우회로라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미 정치권에서 논란이 일었다.  

제이슨 스미스 세입위 위원장과 마이크 갤러거 특위 위원장은 서한에서 "포드는 (CATL과의) 거래가 수천 개의 미국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포드의 '지속가능성과 인권에 대한 약속'을 더욱 발전시키며, 미국 배터리 기술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새롭게 발견된 정보는 각각의 주장에 심각한 의문을 제기한다"고 지적했다.
두 사람은 포드와 CATL간 합작은 "고소득 일자리의 상당 부분이 미국인이 아닌 중국 시민들에게 주어질 것을 시사한다"고 했다.

이어 "CATL은 강제노동 관행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신장 위구르 지역 소재 회사들의 소유 지분을 처분하는 것처럼 보이면서도 실효적인 통제를 유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면서 "이는 CATL과 중국 공산당, 신장의 강제 노동 사이에 문제 있는 연관성에 관해 우려를 제기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포드의 거래 구조가 시제로 미국 배터리 기술의 약속된 발전에 기여할지 의문을 제기할 이유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하원 제이슨 스미스 세입위 위원장과 마이크 갤러거 미중전략경쟁특위 위원장이 지난 20일(현지시간) 중국 배터리 업체인 CATL과 합작을 발표했던 포드 자동차에 합작 관련 자료 제출 등을 요구하는 서한을 보냈다. 사진은 갤러거 위원장 트위터 자료 캡처.
미국 하원 제이슨 스미스 세입위 위원장과 마이크 갤러거 미중전략경쟁특위 위원장이 지난 20일(현지시간) 중국 배터리 업체인 CATL과 합작을 발표했던 포드 자동차에 합작 관련 자료 제출 등을 요구하는 서한을 보냈다. 사진은 갤러거 위원장 트위터 자료 캡처.

이들은 그러면서 "우리는 그 거래가 단순히 중국이 통제하는 배터리 기술, 원자재 및 직원들의 부분적인 온쇼어링(onshoring·국내로 이전)을 조장하는 동시에 라이센스 합의를 통해 세액 공제를 받아 CATL로 자금을 다시 유입시킬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포드가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위해 중국에 계속 의존한다면 "포드는 자신과 미국 납세자들을 중국 공산당과 그 정치의 변덕에 노출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포드에 CATL과의 합작 관련 서류 등의 제출과 함께 배터리 핵심 광물의 중국 조달 비중 등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다.  

이같은 미 하원의 요구에 대해 포드는 이날 서한을 검토하고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포드는 "다른 곳에 배터리 공장을 짓거나 경쟁사처럼 중국에서 LFP(리튬 인산천) 배터리를 독점적으로 수입하는 대신 미국에서 이 공장을 소유하고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8월 미 의회가 처리한 4300억 달러 규모의 IRA엔 전기차 배터리 부품 등이 "해외 우려 기관"에서 제조 또는 조립된 경우 전기차 세액 공제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관련, 포드와 CATL간 합작이 논란이 되자 마코 루비오(공화·플로리다) 상원의원은 조 바이든 행정부에 해당 거래를 조사할 것을 촉구하고 CATL 기술을 사용해 생산된 전기차에 대한 세액 공제를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