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친구야 무섭다, 나 좀 찾아줘"…22년 전 실종 대구 여중생들 생존 정황

(서울=뉴스1) 소봄이 기자 | 2023-06-05 08:28 송고 | 2023-06-06 11:07 최종수정
('그것이 알고싶다' 갈무리)
('그것이 알고싶다' 갈무리)

22년 전 대구에서 실종된 여중생들이 성매매 업소에 유입됐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아직 살아있을 거라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3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미제 사건인 '대구 여중생 실종 사건'을 재조명했다. 앞서 지난 2001년 12월7일 자정쯤 여중생 민경미, 김기민은 택시를 탔다가 실종됐다.
민경미의 어머니는 "당시 만 15세면 아동이 아니기 때문에 실종신고가 아니라 가출로 처리하는 수밖에 없다고 했다"고 회상했다. 경찰은 "두 사람이 택시를 타고 북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내린 것 같다"고만 설명했다. 하지만 당시 터미널에는 늦은 시간에 다니는 버스는 없었다고 한다.

가족들은 "왜 애들이 터미널에서 내렸는지 모르겠다. 가출을 할 리가 없다"고 입을 모았다. 친구들도 "갑자기 가출할 이유가 없다"며 의문을 가졌다. 실제로 민경미가 행방이 끊기기 직전 어머니에게 보낸 메일에도 가출을 암시하는 흔적은 없었다. 김기민 역시 친구와 졸업 파티와 같은 일일 찻집에 가기로 약속을 해둔 상태였다.

실종 전날 민경미, 김기민을 만난 친구는 "두 사람이 차가 있는 아는 오빠와 시내에 가기로 했다고 말했다"고 기억했다. 해당 차를 목격한 다른 친구도 있었다.
('그것이 알고싶다' 갈무리)
('그것이 알고싶다' 갈무리)

김기민의 어머니는 "실종 사건 보름 후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와 '엄마, 나 좀 살려줘! 살려줘! 부산역에 있다'고 말한 뒤 전화가 끊어졌다"고 주장했다. 실종 3개월 뒤인 이듬해 3월쯤에는 민경미의 친구가 메신저(쪽지창)에서 "친구야 무섭다. 나 좀 찾으러 와줘"라는 메시지를 받았다고 전했다. 민경미의 당시 남자친구 또한 "어떤 남자에게서 연락이 왔다. 자기가 경미 새 남자친구라고 하더라"라며 연락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신박진영 전 대구여성인권센터 대표는 "너무나 유사한, 그때 봤던 그런 만행들이다. 시대상으로 보면 성매매 업소에 유입됐을 가능성이 너무 높아 보인다"며 성매매 피해자 사례와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이윤서 부산여성인권지원센터 '살림' 소장은 "(성매매 피해 여성) 10명에게 전화했을 때 3~4명은 '나 어렸을 때 그랬다. 그렇게 해서 (성매매) 집결지에서 처음 일했다'고 하더라. 아는 오빠가 차를 가지고 와서 같이 놀다가 나를 데리고 갔고 어딘지 모르는 곳에 내렸더니 거기가 (성매매) 집결지였다"고 설명했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이 사건의 목적은 죽일 생각이 없었다는 거다. 경제적인 이유로 발생한 사건인 것 같다"며 "두 사람이 사망해 암매장이 돼 있을 가능성은 희박하다. 이들이 사망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표창원 범죄심리분석가 역시 "학생 둘이 만약 살해당했다고 한다면 시신으로 발견될 가능성이 무척 높다고밖에 볼 수 없다. 그런데 그런 정황들은 아직 발견되지 않아서 어딘가에 아직은 살아있을 가능성은 매우 높지 않은가 조심스럽게 추정된다"고 했다.


sb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