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조폭보다 더 지독"…중1 허벅지에 '20㎝ 잉어' 새긴 동네 형

(서울=뉴스1) 신초롱 기자 | 2023-06-02 10:24 송고 | 2023-06-02 15:30 최종수정
(MBC '실화탐사대' 갈무리)
(MBC '실화탐사대' 갈무리)

10대 미성년자가 어린 중학생들의 몸에 강제로 불법 문신을 새기고 돈을 갈취, 폭행까지 한 사실이 드러났다.

1일 방송된 MBC '실화탐사대'에서는 괴롭힘을 일삼던 16세 소년이 어린 학생의 몸에 강제로 문신을 새긴 충격적인 사건이 다뤄졌다.
가해자 A군은 지난해 10월 1살 후배인 B군(당시 중학교 1학년)의 허벅지 안쪽에 20㎝ 크기의 잉어 문신을 새겼다. 동네에서 악명 높은 형으로 불리는 그는 아이들을 단체 채팅방에 초대해 괴롭힘을 일삼았다. 그는 비슷한 시기 C군의 팔과 가슴에도 도깨비 문신을 새겼다.

B군은 "돈이 없다니까 갑자기 '너 나 누군지 알지?' 이러면서 자기한테 SNS 친구 추가를 걸라고 했다. 걸었더니 계속 연락이 왔다. '얼마 있냐. 어디냐'고 묻는다. 만약 '놀고 있다'고 하면 불러서 돈 구하라고 잡아두거나 담배 사 오라고 심부름시키고 다 하기 싫은데 거부를 못 한다. 거부하면 맞으니까"라고 털어놨다.

그는 "어디를 어떻게 때렸나"는 제작진의 질문에 "뺨도 때리고 그 형이 옛날에 태권도 선수였는데 발로도 차고 진짜 심하면 유도 기술해서 넘어뜨린 다음에 뺨 때리고 때릴 수 있는 데는 다 때린다"고 했다.
A군은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졸업 때까지 피해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 행위의 금지 처분을 받았다. 그런데도 괴롭힘은 지속됐다.

(MBC '실화탐사대' 갈무리)
(MBC '실화탐사대' 갈무리)

C군은 "만나면 일단 몸을 검사했다. 1학년 때는 '돈 있냐' 했는데 없다고 하면 나오면 맞는 거라고 하면서 다 뒤지고 그랬다. 그래서 신발에도 숨겨두고 그랬다"고 밝혔다. 또 "에어팟이랑 가방이랑 옷을 자기 춥다고 가져가거나 자기 하루만 쓴다고 가져간다거나 그렇게 하고 안 줬다"고 털어놨다.

A군은 이들에게 "빨리 2시까지 구해서 보내" "엄마한테 받든 어떻게든 3시까지 보내" 등 끊임없이 돈을 요구했다. 전문가는 가해 학생의 갈취 방법에 주목했다. 임명호 단국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는 "버튼(단추) 누르면 돈 나오는 기계처럼 생각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오히려 조직 폭력배나 어떤 채권자보다도 더 지독하다. 중세 시대 왕과 노예 같은 관계가 지속돼 왔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A군은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절대로 강압적으로 문신을 한 게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돈 빼앗은 건 맞고, 제가 걔네들한테 무서운 형인 것도 맞다. 인정할 건 인정하는데 걔네를 때리거나 몸에 손을 댄 적이 단 한 번도 없다"고 말했다. 문신 또한 해달라고 해서 해준 거라고 말했다.

하지만 B군은 "계속 (문신을) 안 한다고 했는데 문신 사진을 보내면서 '이렇게 하라. 이렇게 하라' 그 메시지만 (보면) 다 착한데 만나면 또 협박하고 그러니까. (협박에 못 이겨) '그렇게 한다'고 말한 거다"고 털어놨다.

김태경 서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는 "네가 원한다고 말하게 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들의 대화 내용을 보면 대부분은 다 형이 아이들한테 요구하는 패턴"이라며 "굉장히 교활한 수법"이라고 꼬집었다.


rong@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