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윤규 과기정통부 차관 "AI 윤리·신뢰성 확보, 기업 생존과 직결"

과기정통부, 인공지능(AI) 윤리·신뢰성 확보 현장간담회 개최

(서울=뉴스1) 김승준 기자 | 2023-05-11 14:30 송고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2.9.22/뉴스1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2.9.22/뉴스1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박윤규 2차관이 인공지능(AI) 윤리와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서울 제네시스 랩에서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국무회의 안건이었던 '새로운 디지털 질서 정립 방안'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과기정통부는 2020년도에 사람중심의 인공지능 구현을 위해 OECD, EU 등의 인공지능 권고안을 반영해 3대 원칙·10대 요건으로 구성한 인공지능 윤리기준을 수립한 바 있다.

이번 현장간담회는 윤리기준 제시에서 더 나아가 실천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최동원 과기정통부 과장은 인공지능 윤리기준 제정부터 실천방안(자율점검표·개발안내서)마련, 윤리정책포럼 운영 등 민간 자율적 윤리체계 확립을 위한 그간의 정책 추진상황과 향후계획을 발표했다.
문정욱 정보통신적책연구원(KISDI) 센터장은 인공지능 윤리기준의 준수 여부를 기획자·운영자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과기정통부와 KISDI가 개발한 '자율점검표'의 내용과 챗봇·작문·영상 분야별 기업 현장 적용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네이버, LG AI연구원의 'AI 윤리원칙'이 소개됐으며 이영복 제네시스랩 대표는 공정성이 중요한 채용 분야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안내서를 적용한 현황을 발표했다.

박윤규 2차관은 "챗GPT 등장 이후 초거대·생성형 인공지능이 산업과 일상 속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공지능 윤리·신뢰성 이슈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면서 "기술의 개발부터 활용의 전 단계에서 인공지능 윤리·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과 직결된 만큼 윤리·신뢰성 확보와 관련해 더욱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seungjun24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