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보조금으로 수당 과다 지급" 익산일시청소년쉼터 부실 운영 논란

박창신 전 이사장 "시 보조금 연간 4억…운영자 개인 영달 위해 써"
익산시 관계자 "보조금·후원 물품 조사…결과에 따라 상응 조치"

(익산=뉴스1) 김혜지 기자 | 2023-05-03 17:00 송고
(사)익산실업극복지원센터 전 이사장인 박창신 신부가 3일 익산시청에서 쉼터 부실 운영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23.5.3./뉴스1
(사)익산실업극복지원센터 전 이사장인 박창신 신부가 3일 익산시청에서 쉼터 부실 운영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23.5.3./뉴스1

전북 익산 일시청소년쉼터가 지자체 보조금으로 수당을 과다하게 지급하는 등 운영 부실 논란이 일고 있다.

(사)익산실업극복지원센터 전 이사장인 박창신 신부는 3일 익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쉼터가 익산시 보조금으로 호봉 및 수당을 과다하게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일시청소년쉼터는 가출 청소년들이 가정이나 학교·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일정 기간 무료로 숙식을 제공해주는 곳이다. 익산실업극복지원센터의 산하 시설로 익산시에서 연간 4억원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박 신부는 쉼터 소장의 호봉 과다 책정, 자격 없는 사회복지사 채용, 운영 규정상 정원에 포함되지 않은 팀장 2명에 대한 수당 지급, 야간(오전 2~6시) 근로자의 휴게시간 미보장 등 쉼터 운영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또 2021년 11월에 후원받았던 컴퓨터 6대 중 3대를 팔았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박 신부는 "미래 청소년과 저임금에 시달리는 직원들을 위해 사용돼야 할 예산이 운영자의 영달을 위해 교묘히 사용되고 있다"며 "쉼터를 이끌었던 당사자로서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어 이렇게 호소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익산시 관계자는 "지난해 3차례에 걸쳐 실시한 지도점검을 통해 시설 개선명령을 내리고 계도 조치를 했다"며 "문제가 반복되면 운영 정지, 시설장 자격 정지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컴퓨터 3대를 판 것은 임대료 충당을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현재 보조금과 후원 물품 관련 조사를 하고 있고, 결과가 나오는 대로 상응하는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iamge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