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약한영웅' 최현욱 "시즌2? 한다면 언제든 달려갈 준비돼 있다" [N인터뷰]②

극 중 안수호 역

(서울=뉴스1) 안은재 기자 | 2022-11-23 18:00 송고
사진 제공=웨이브
사진 제공=웨이브
"오범석에게 애정이 많이 갔죠, 시즌2를 한다면 달려갈 준비가 되어있어요." 배우

배우 최현욱이 '약한영웅 클래스1'를 통해 올 한해를 되돌아봤다. 
웨이브 새 오리지널 시리즈 '약한영웅 클래스1'(약한영웅 Class 1/극본 유수민/연출 유수민)은 지난 18일 총 8부작 전편을 공개했다. '약한영웅 클래스1'은 상위 1% 모범생 연시은(박지훈 분)이 처음으로 친구가 된 안수호(최현욱 분)와 오범석(홍경 분)과 함께 폭력에 맞서나가는 과정을 그린, 약한 소년의 강한 성장 드라마다. 

'약한영웅 클래스1'은 학교 폭력을 다루면서 10대 누아르 장르를 구축했다. 학교 내 힘의 우위, 10대 시절 경험했을 법한 질투와 열등감, 친구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등을 세심하게 표현해 호평을 얻었다. 세 친구들 사이의 미묘한 관계를 담아내면서도 인간의 원초적인 감정을 건들여 전연령대가 공감하며 볼 수 있는 소년 드라마를 탄생시켰다.

'약한영웅 클래스1'은 탄탄한 스토리와 익숙한 소재, 청춘 배우들의 열연으로 입소문을 타고 2022년 기준, 현재까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OTT 웨이브의 유료 가입자 기여도 1위를 기록 중이다. 

배우 최현욱은 극 중에서 스스로 먼저 싸우는 법은 없지만 나서야 할 때를 아는 의리의 파이터 안수호 역을 맡았다. 안수호는 격투기 선수 출신으로 학업에는 관심이 없고 오직 졸업을 위해서 학교에 다니는 학생이다. 밤샘 아르바이트로 교실 뒷자리에서 항상 잠을 자며 존재감이 미미하지만 나서야 할 순간에는 영웅처럼 활약하는 히든 카드같은 존재다. 최현욱은 '모든 설정을 다 넣은 듯한' 멋있는 안수호의 모습을 넘치게 담아내며 시청자들에 사랑받고 있다. 
 
23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최현욱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사진 제공=웨이브
사진 제공=웨이브

<【N인터뷰】①에 이어>


-박지훈, 홍경 등과 호흡은 어땠나. 작품 공개 후에는 어떤 이야기를 나눴나. 

▶촬영하면서 너무 몰입했다. 모니터로 다른 배우들의 촬영본을 봤을 때 마음이 너무 아팠다. 중후반 갔을 때 이사람들 표정이 이렇게까지 나올 수 있구나 생각했다. 8부작 전체 공개 됐을 때 저도 마음이 많이 아프게 봤다. 그냥 단순히 싸우고 싶어서 싸우는 게 아니고 처절해보인다. 친구들을 지키고 싶어하는 마음에서 나오는 현실적인 액션이 더해져서 더 처절했다. 정말 고생했다는 게 느껴졌다. 금요일날 보고 나서 연락을 드렸다. '최고다' '많이 배운다'라고 덕담을 주고 받았다.

-안수호 외에 가장 애정이 가는 캐릭터가 있나. 

▶오범석 캐릭터가 애정이 많이 간다. 체육관에서 시은이를 그렇게 만든 것을 알고 미안하다는 대사를 뱉었을 때 저도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수호도 (범석이를) 이해를 하고 싶지만, 끝까지 부정하는 범석이를 보면서 결국 끈을 놓아버린 것 같았다. 수호가 범석이를 너무 이해한 것 같다. 드라마를 범석이 시점에서도 봤는데 수호와 시은을 이어준 최종적인 사람은 범석이다. 수호와 시은이 다른 친구 한 명과 더 친해지는 것을 봤을 때, 과거 불안정함을 가지고 학교에 전학왔는데 그런게 더해져서 생긴 것 같다.

-촬영장은 어땠나. 

▶저는 매 작품마다 최선을 다했다. '약한 영웅'을 하면서는 제가 수호에게 배운 게 많다.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안수호가 긍정적이고 안은 단단한데 겉은 쾌활하다. 수호가 '좋다, 좋다'라고 자주 말하는데 저도 '좋아, 행복해'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너무 멋진 캐릭터여서 채워나가야 하는 부분이 있을 것 같아 걱정을 더 많이 했다.

-수호에게 연시은은, 그리고 범석은 어떤 존재인가. 

▶수호에게 연시은은 소중한 존재다. 수호는 시은이에게 한없이 약해지는 것 같다. 그런 부분에서 '약한 영웅'인 것 같다. 수호에게 범석이는 애증이 아닐까 싶다. 아픈 손가락이었던 것 같다. 미래에 살아있다면 수호에게 범석은 성장통 같은 존재다.

사진 제공=웨이브
사진 제공=웨이브

-'약한영웅 클래스1' 시즌2가 나온다면.

▶하게 된다면 언제든지 달려갈 준비가 되어있다.

-앞으로 하고 싶은 작품은.

▶다양한 소재의 작품을 하고 싶다. 장르물, 청춘물도 좋다. 그런 것을 염두해두지는 않았다. 매번 대본이 재밌고 잘 읽히는 작품을 하고 싶다.

-올해는 어땠나.

▶1년이 빠르게 지나갔다. '스물다섯 스물하나'가 올해 초에 나왔고 '약한 영웅 클래스1'을 찍고 공개되고 이제 연말이다. 정신없이 살았고 저 자신에게 잘 살았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점수를 매긴다면 150점이다. 내년에는 더 잘해내겠다.


ahneunjae95@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