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의당, 이태원 참사에 "지도부 취임식 취소 …여야 원대 회동 제안"

이정미 "정부 지체없이 사고수습 나서도록 초당적 협력"
이은주 "세월호 이후 대참사 아닌 현재 진행형 시민 안전 대참사"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2022-10-30 14:44 송고
이정미 정의당 신임 당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관련 대표단·의원단 긴급 대책회의에서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2022.10.30/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정미 정의당 신임 당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관련 대표단·의원단 긴급 대책회의에서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2022.10.30/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정의당은 30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초당적인 협력을 다짐하며 당의 지도부 취임 행사를 모두 취소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대표단-의원단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회의엔 이정미 신임 당대표를 비롯해 이은주 원내대표 등 새 지도부와 류호정·장혜영·심상정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 신임 대표는 "정부가 지체없이 사고 수습에 나설 수 있도록 정의당은 초당적 협력에 나설 것"이라며 "특히나 대형참사 앞에서 상처 입은 국민 마음을 잘 위로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안전위기점의 원인을 제대로 찾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31일로 예정된 7기 지도부 취임 행사를 모두 취소하고 마음 아픈 국민 곁으로 가겠다"며 "지역단위도 당분간 취임 행사 등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이은주 원내대표는 "사고 수습 지원과 안전 대책 마련 등 시민 안전을 위한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고 수습과 관련해 국회가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지원해야 한다"며 "이에 지원과 안전대책 마련 등 시민 안전을 위한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시급히 추진할 것을 여야 원내대표께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번 참사는 세월호 이후 대참사가 아니라 여전히 현재 진행형인 시민 안전 대참사"라면서 "시민 안전에 대비하는 행정체계와 능력, 나아가 우리 사회 안전권에 대한 점검과 심도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사고 수습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의당 또한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며 필요한 법 제도 개정 등 당 차원의 대안을 마련하겠다"며 "이번 참사는 시민의 잘못 아니다. 세월호, 삼풍백화점, 성수대교, 대구 지하철 참사 등 안전 사회를 만들겠다는 숱한 다짐에도 책임 있는 노력 다하지 않은 정치의 책임"이라고 했다.


ddakb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