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NFF2022] 송영길 "유엔아시아본부 유치"…오세훈 "'약자와 동행' 특별시"

송영길 "서울형 코인, 부동산 개발 이익 되돌려주는 방법 제시"
오세훈 "사회적 갈등 비용 최소화, 지속가능발전 토대 만들어 갈 것"

(서울=뉴스1) 박동해 기자, 이균진 기자, 강수련 기자 | 2022-05-25 11:38 송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2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뉴스1 미래포럼 2022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미래포럼은 뉴스통신 뉴스1이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미디어활동의 일환으로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새정부 출범과 지방선거라는 정치적 계기와 메타버스 시대 도래라는 디지털 트렌드를 바탕으로 새정부 관련 주요인사와 4차 산업혁명 관련 국내외 전문가,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들을 초청해 한국사회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좌표를 논의한다. 2022.5.2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6·1 지방선거를 일주일 앞두고 서울시장에 출마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25일 '뉴스1 미래포럼-새로운 출발, 새로운 미래'에서 만났다. 송 후보는 '유엔아시아본부 유치' 등을 서울의 비전으로 내세웠고, 오 후보는 '약자와의 동행 특별시'를 제시했다.

송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뉴스1> 미래포럼에 참석해 "서울이 글로벌 도시가 되려면 유엔아시아본부를 유치해야 한다"며 "처음에는 황당무계한 것처럼 보여도 하나하나 현실로 맞물릴 수 있다"고 밝혔다.
송 후보는 "유엔아시아본부의 필요성, 공감대가 세계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제가 서울시장이 된다면 제가 해보겠다고 했고, 성공한다면 윤석열 정부의 큰 성과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네바에서 국제회의가 1년에 8000번이 열린다"며 "우리나라는 코로나19 이전에 800회가 열렸다. 8000회가 열리면 마이스(MICE)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해 청년들에게도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부동산 개발과 연계한 '서울형 코인'을 제안했다. 송 후보는 "현재 루나, 테라로 문제가 많지만 결국은 가상자산으로 갈 수밖에 없다. 디지털 분야에서 선도할 가능성이 있다"며 "구룡마을 15만평을 개발하면 약 27조원의 이익이 나온다. 이를 서울시민펀드로 결합해 만성적자에 시달리는 복지기관, 공공기관 투자에 참여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 후보는 "27조원의 반을 서울시민에게 분배하고, 약 1000만명이 일자리를 만들면 플랫폼을 통해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며 "(서울형코인은) 젊은이들이 가치척도, 가치전략, 교환기능이 불확실한 이더리움, 비트코인, 테라에 휘말리지 않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건전한 실물자산이 뒷받침된다. 디지털 자산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게 제 구상"이라며 "이를 통해 개발 이익을 정부와 부동산업자가 나눠갖는 것이 아니라 투명하고, 누수없이 되돌려 드릴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겠다"라고 말했다.

오 후보는 "앞으로 4년간의 정책 목표로 '약자와의 동행 특별시'로 설정하고, 생계·주거·교육·의료 네 분야에 걸친 '취약계층 보호 정책'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려고 한다"며 "성장의 그늘에 가려 아직도 어렵고 힘들게 살아가는 분들을 진심으로 보듬어 껴안고 함께 갈 수 있는 서울시를 만듦으로서 사회적 갈등 비용 최소화하고 지속가능한발전의 토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약자와의 동행에 담긴 4가지 취약계층 보호정책은 하후상박형 복지제도인 '안심소득' 도입, 고품질 임대주택 공급,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서울런'의 확대, 공공의료 확충이다.

규제 혁신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오 후보는 "안 되는 것 빼고 법적으로 다 될 수 있게 일단 좀 해 달라고 거의 절규하듯이 요청드리고 있는데, 대한민국의 테크기업들을 규제 시스템이 어떻게 해서든 옥죄고 공무원이 권한을 발휘하는 스크리닝 장치를 통과해야 한다"며 "스타트업도 스타트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4차 산업혁명과 최첨단 과학기술에 대해서는 "서울시도 메타버스에 접속해 민원처리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직은 초보 단계"라면서도 앞으로 시민들이 민원서류 발급과 정책 제안을 할 수 있는 서울시 메타버스 시스템을 정착시키겠다고 약속했다.


asd12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