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파월 “필요하다면 금리 중립수준 이상으로 올리겠다”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2022-05-18 05:29 송고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인플레이션이 후퇴하고 있다는 분명하고 설득력 있는 증거가 나올 때까지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필요하다면 기준금리를 중립수준 이상으로 올리는 것도 감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그가 지금까지 한 금리관련 발언 중 가장 매파적인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평가했다.

그는 1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주최한 행사에서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방식으로 내려가고 있다는 사실을 볼 수 있을 때까지 계속 밀어붙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것이 광범위하게 이해되는 '중립' 수준을 넘어서는 것을 포함한다면 그렇게 하는 데 전혀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물가 안정을 '경제의 기반'이라고 부르며 실업률 상승을 포함해 이를 달성하는 데 약간의 고통이 따를 것임을 인정했다. 그러나 그 고통이 인플레이션 급등으로 인한 고통보다는 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준은 이달 초 0.5%포인트의 금리인상을 한 뒤 6월과 7월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도 0.5%포인트의 금리인상을 단행할 전망이다.

그는 이같은 지침을 다시 한번 확인하며 0.5%포인트의 금리인상이 여러차례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0.75%~1% 범위다.

워싱턴에 있는 정책 분석 회사인 LH 마이어의 이코노미스트 데릭 탕은 "파월이 더 매파적이 됐다고 생각한다"며 "0.5%포인트의 금리인상이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거시경제 지표가 급격한 금리인상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sinopar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