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71개 시민단체, 정부에 우크라 고려인 '긴급 구호' 촉구

포괄적 입국 허용 및 항공료·최소 생계비 지원 요구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2022-04-28 14:49 송고
지난달 30일 국내 입국한 우크라이나 출신 고려인. 2022.3.30/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지난달 30일 국내 입국한 우크라이나 출신 고려인. 2022.3.30/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국내 71개 시민사회·종교·동포지원 단체들이 우크라이나 내 고려인 동포들에 대한 우리 정부의 긴급 구호를 촉구하고 나섰다.

고려인지원단체 사단법인 너머와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생명평화위원회,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시민평화포럼, YMCA 전국연맹 등 71개 단체는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단체들은 성명에서 △우크라이나 고려인과 가족들에 대한 포괄적 입국 허용 △모국 귀환 동포들에 대한 전세 비행기·항공료 지원 △유럽 피난지에 있는 고려인 현황 파악과 이들에 대한 긴급구호 시행 △모국 귀환 동포들에 대한 최소한의 생계비 지원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단체들은 "정부는 최근 재외동포 지원 단체들의 적극적인 요구를 받아들여 지금은 사증 발급 간소화, 여권 미소지자에 대한 여행증명서 발급 등 전향적 조치를 시행하고 있지만 여전히 까다로운 행정절차를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우크라이나 고려인 동포들이 전쟁의 공포를 벗어나 안정적인 삶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우리 정부와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단체들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고통 받는 민간인 가운데 고려인은 약 2만명에 이른다.이들 중 다수는 우크라이나를 떠나 폴란드, 루마니아 등 주변국과 유럽 각지로 피난길에 올랐다.

단체들은 4월 말 현재 국내 입국한 우크라이나 출신 고려인은 600~700여명이며, 아직 1000여명의 고려인 동포·가족이 한국 입국을 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sseo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