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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올해 국내 OTT 콘텐츠 94편 제작지원

웨이브, 티빙, 왓챠, 시즌, 딜라이브 등 제작 지원 참여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2022-04-04 12:00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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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전파진흥협회가 올해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 콘텐츠 제작 지원 대상 94편을 선정해 4일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방송·미디어 생태계 변화에 대응해 국내 OTT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비로 191억원을 편성하고 우수 콘텐츠의 제작 및 유통, 신기술 기반 콘텐츠 제작 혁신 지원에 나선다.

OTT 특화형의 경우 콘텐츠와 OTT 동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지원 방식을 개선했다. '기획안 발굴→제작사-OTT 협업(컨소시엄) 매칭→콘텐츠 제작 지원 결정' 과정을 거치게 되며,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집중 지원하기 위해 지원 규모도 편당 최대 5억원으로 확대했다.

OTT 기획 개발 분야에는 20편이 선정됐다. 이 중 제작사-OTT사 컨소시엄의 우수 기획안에 대한 콘텐츠 제작 분야에는 총 9편이 선정됐다. 웨이브, 티빙, 왓챠, 시즌, 딜라이브 등 국내 OTT 5개사가 컨소시엄에 선정돼 제작 지원에 참여한다.

신기술 융합 부문에는 △인공지능(AI) 기술로 복원된 청춘 시절과 현재의 남진이 함께 무대를 만드는 SBS미디어넷의 'AI 메타셀럽 남진 콘서트' △가상인간과 연예인들이 실시간 합성기술 기반으로 실감형 콘서트를 제작하는 블루콘텐츠의 '케이팝 메타버스의 미래' 등 콘텐츠 5편이 선정됐다.
또 AI 기술을 기반으로 방송사가 보유한 방대한 영상 아카이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SBS와 MBC의 과제가 제작 환경 개선 실증 지원 사업으로 선정됐다.

다큐멘터리 국제공동제작 부문에는 13편, 방송통신협력협정이행 부문에는 2편, 공익형 부문에는 36편이 선정됐다. 대규모·고품질 콘텐츠 제작과 국내 우수 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신한류 프리미엄 부문에서 1편, 초고화질 부문에서 6편을 선정했다.

신한류 프리미엄 선정작 KBS 대하드라마 '고려 거란전쟁'은 딥페이크 기술 및 XR 스튜디오를 활용해 대규모 전투 장면을 재현하고 웨이브 등 국내외 OTT를 통한 유통을 계획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오용수 방송진흥정책관은 "앞으로도 방송, OTT 등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 산업의 동반성장을 통해 산업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정보통신기술 융합을 통해 콘텐츠 제작·유통 패러다임의 혁신을 적극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tiger@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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