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윤석열 당선에 가덕신공항 '2029년 개항' 날개 달까

과거 이명박·박근혜 보수 정부서 동남권 신공항 공약 '없던 일로'
특별법 통과로 원활한 추진 관측…엑스포 개최 여부도 관건

(부산=뉴스1) 노경민 기자 | 2022-03-12 07:00 송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부산 서면 젊음의 거리에서 유세에서 가덕신공항의 조속한 착공을 약속하는 비행기를 들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2.2.15/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부산 서면 젊음의 거리에서 유세에서 가덕신공항의 조속한 착공을 약속하는 비행기를 들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2.2.15/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제20대 대통령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되면서 부울경 숙원 사업 중 하나인 가덕신공항 추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가덕신공항은 지난해 2월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고 특별법 날개를 달았다. 현재 사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다음달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과거 이명박·박근혜 보수 정부에서 연이어 동남권 신공항 검토 공약을 백지화로 번복한 이력이 있어 차기 정부에서도 선심성 공약으로 전락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동남권 신공항이 참여정부에서 본격적으로 검토되기 시작했고, 박근혜 정부 당시 김해신공항 건설로 결론이 난 것을 문재인 정부에서 급기야 국무총리실 산하 검증위를 통해 가덕신공항 건립으로 매듭을 지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덕신공항은 지금과 같은 방향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중론이다. 과거 보수 정부 때와 달리 지금은 여야 주도로 통과된 신공항 특별법이라는 제도적 장치가 있어 이변이 없는 한 계획대로 2029년 개항이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다.
사업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다음주쯤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지난달 국토교통부가 일찌감치 기획재정부에 예타 조사 면제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져 4월쯤 면제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선을 한달 앞둔 지난달 8일 국민의힘은 '가덕신공항 성공을 위한 대선공약'을 발표하며 조속한 건설로 부산을 미래 물류 플랫폼 도시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24시간 운행 공항, 예타 면제, 트라이포트 구축 등 여야 간 신공항 공약도 차이가 거의 없어 속도감 있는 추진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도 지난달 15일 부산 선거유세에서 "가덕신공항 예타 필요 없다. 조속하게 착공해서 임기 중 완공하겠다"며 조기 개항 가능성을 열어두기도 했다.

다만 2030엑스포 개최 여부가 관건으로 꼽힌다. 2023년 11월 부산이 최종 개최지로 선정되지 않을 시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의 우선 순위가 낮아질 수 있다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정헌영 부산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부산이 2030엑스포 개최지로 선정되면 가덕신공항 추진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며 "엑스포 개최지에서 탈락해 신공항 우선 순위가 밀리면 포퓰리즘 공약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지후 가덕도허브공항시민추진단 상임대표는 "윤 당선인의 주요 10대 공약에 '가덕신공항 2029년 개항' 내용이 없고, 특별법에도 2029년 개항 의무 조항이 빠져 있어 지역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이 될 수 있을지 우려가 된다"고 말했다.

또 "엑스포 개최 실패 시 조기 개항 명분도 사라질 수 있다"며 "윤 당선인이 소신을 갖고 추진력 있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박영강 신공항교수회의 공동대표는 "코로나19가 종식되면 국제선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여 가덕신공항 인프라로 미리 대비해야 한다"며 "가급적 김해공항의 국제선 수요만 신공항으로 옮기고, 김해공항은 국내공항으로 이용하는 게 맞다. 신공항 건립 후 10년 뒤에 활주로를 2개 설치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엑스포 개최 여부와 상관 없이 국토 균형 발전을 위해 가덕신공항이 반드시 건립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박인호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은 "가덕신공항을 중추공항으로 격상시켜 인천공항 기능 마비에 대체할 수 있는 공항이 돼야 한다"며 "항만·물류 거점 공항으로 추진해야 하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과는 경쟁 관계가 아닌 서로 상호보완 관계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blackstamp@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