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두관 "노영민·김현미·김수현 출당해야…尹 추천한 사람이 누구냐"

"'조국 사태-尹 추천-부동산 실패' 책임자 과감히 정리해야"
"윤호중으론 지선 힘들어…이재명 비대위 체제로 혁신해야"

(서울=뉴스1) 한재준 기자 | 2022-03-11 16:04 송고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균형발전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에서 발언하고있다. 2022.1.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균형발전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에서 발언하고있다. 2022.1.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1일 대선 패배 이후 당 쇄신 방안으로 "조국 사태 책임자, 윤석열 추천인, 부동산 실패 책임자들을 과감하게 정리해야 한다"고 인적 쇄신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이 가장 먼저 할 일은 읍참마속이다. 읍참마속 없는 개혁 약속은 공염불이고 지방선거 참패를 예비하는 지름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대선 패배 원인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촛불의 요구였던 탄핵연대, 촛불연대를 외면하고 민주당이 잘해서 정권을 차지한 것처럼 행동했다"며 "그래놓고 대선 한 달 전 들고나온 정치개혁과 통합정부로 어떻게 국민을 설득시킬 수 있었겠냐"고 문재인 정부를 겨냥했다.

이어 "인사 실패를 거듭했고 오만했다. 끼리끼리 나눠 먹는 전리품 정치에 회전문 인사를 거듭했고 전문성이 부족한 사람을 내 편이라는 이유로 자리에 앉혔다"며 "이번 선거는 부동산 심판 선거였다. 그런데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이 염치없이 단체장 선거에 나간다며 표밭을 누볐고 당에선 이런 인사들에게 아무 제지도 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특히 김 의원은 "인사 실패의 끝판왕은 윤석열 당선인"이라며 "도대체 윤석열이 검찰개혁을 할 적임자라 판단한 사람은 누구이며 대통령에게 천거한 책임자는 누구냐. 누구 하나 미안하다는 사람이 없다"고 청와대를 질타했다.
그러면서 조국(전 법무부 장관) 사태와 관련해서도 "조국 문제는 민주당을 내로남불 대표 정당으로 만들었다. 정서적으로, 감정적으로 아니라고 하더라도 국민이 그렇다고 하면 그런 것"이라며 "국민을 이길 방법은 없는데도 끝까지 아니라고 하고, 심지어 지금도 문 대통령이 정경심 교수(조 전 장관 부인)를 사면해야 한다고 하는 분들이 계신다. 이런 진영 논리와 내 편 감싸기가 국민과 민주당을 더욱 멀어지게 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인적 청산 없는 민주당을 국민은 믿지 않는다. 48% (득표율) 뒤에 숨을 생각을 버려야 한다"며 "인적 청산의 시작은 노영민(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현미(전 국토교통부 장관), 김수현(전 청와대 정책실장) 부동산 책임자의 출당으로 시작해야 한다. 그런 정도의 조치가 아니면 민주당이 반성한다는 신호를 국민께 보여드릴 방법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관련해서는 "잠정적으로 구성된 윤호중 원내대표 중심의 비대위로는 검찰의 칼날도, 지방선거의 승리도 보장하기 힘들다"며 "이재명 후보가 비대위원장을 맡아 민주당을 혁신하고, 지방선거를 지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의원은 "윤석열 선거운동을 한 당원을 제명해야 한다"며 "민주당 환골탈태의 시작은 윤석열 후보를 지지한 세력을 샅샅이 찾아내 모두 출당시키는 일"이라고 했다.


hanantwa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