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AI 윤리 정책 포럼 출범…"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제1기 인공지능 윤리 정책 포럼 출범식 개최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2022-02-24 14:00 송고
© News1 DB
© News1 DB

정부가 인공지능(AI)의 윤리적 개발 및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포럼을 구성해 '신뢰할 수 있는 AI'에 대한 논의에 나선다.

2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와 함께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제1기 인공지능 윤리 정책 포럼' 출범식을 열었다.
이날 출범한 포럼에서는 지난해 11월 세미나에서 논의했던 'AI 윤리 자율 점검표' 및 '신뢰할 수 있는 AI 개발 안내서'가 공개됐다.

또 전 국민 윤리 교육을 위한 콘텐츠 개발과 AI 기술발전 양상, 국제 동향, 실사례 등을 고려한 신규 윤리 과제를 발굴해 국내 AI 윤리 정책 방향을 제시해 나갈 계획이다.

포럼은 학계, 산업계, 시민사회 전문가로 구성됐다. 고학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포럼위원장을 맡았으며 AI, 철학, 교육, 법, 공공 등 분야별 전문가를 비롯해 AI 산업 현장과 시민사회 전문가 등을 포함해 총 30명이 포럼 위원으로 활동한다.
포럼은 3개의 전문 분과 위원회로 구성됐다. △AI 윤리체계 확산(윤리분과) △AI 신뢰성 확보 기술 기반 마련(기술분과) △AI 리터러시 및 윤리 교육 강화(교육분과) 등 큰 주제 안에서 세부적인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출범식에 참석한 과기정통부 박윤규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인공지능 강국 실현을 위해서는 인공지능 개발부터 활용까지 전 단계에서 사회적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며 "인공지능 윤리 정책 포럼이 인공지능의 윤리적인 개발·활용에 대한 국민 인식을 제고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회적 합의를 마련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tiger@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