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GTX-C 차질에 복합개발 영향 받나…창동역 환승센터도 지상화

도봉산~창동 구간 지상화에 복합환승센터도 지상으로
복합환승센터 설계 GTX-C 노선따라 변경 가능성

(서울=뉴스1) 금준혁 기자 | 2022-02-09 07:02 송고 | 2022-02-09 09:25 최종수정
창동역(GTX-C) 공공주택 조감도 © 뉴스1
창동역(GTX-C) 공공주택 조감도 © 뉴스1

서울 도봉구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지상화에 반발해 국민감사를 청구한 가운데 창동역에 들어설 예정인 복합환승센터도 지상에 자리잡는다. 창동역 복합환승센터는 당초 GTX-C 노선의 지하화에 맞춰 지하 대합실을 전제로 구상됐다. 일각에서는 복합개발이 새로운 갈등요소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복합환승센터 지상화 설계해도 변경 가능"
9일 국토교통부 관계자에 따르면 복합환승센터의 설계가 창동역 지상화에 맞춰 변경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관계자는 "공공주택과 환승센터를 연결해야 하는데 지금은 지상화된 상태에서 복합 환승센터를 연결할 것"이라며 "건물이 연계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지하와 지상 여부는 크게 상관이 없다"고 답했다.

국토부는 지난 12월에 GTX-C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을 통해 창동역과 연결된 건물 상부에 창동 아레나 등 인근의 문화예술 시설과 연계한 지역전략산업 주택을 조성해 청년 문화창업인 및 업계관계자에게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쉽게 말해 철도역을 건물형으로 건설하면서 하부에는 철도 출입구, 상부에는 주택을 복합개발해 역세권에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의미다.

문제는 복합환승센터의 설계가 GTX-C 노선 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도봉산~창동 구간의 지상화를 두고 민간사업자에게 자율로 맡겼다는 정부와 원안 유지를 원하는 지자체 및 주민들 사이에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은 노선 지상화에 따른 피해가 커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감사원 감사 결과도 변수다. 결과에 따라 국토부 및 지역주민들의 대응 방식도 달라질 수 있어서다. 국회 관계자에 의하면 감사원에서 사안에 대한 쟁점 파악은 이미 마친 것으로 알려져 빠른 시일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노선을 지하화하는 원안으로 돌아간다면 예산과 시간이 추가로 필요할 전망이다.

이에 국토부 관계자는 "아직 확정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유기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며 "착공하기 전까지는 실시설계를 하는 상황에서 설계 변화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착공 이후에는 과다한 매몰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결국 지상 혹은 지하 여부가 정해지지 않으면 복합환승센터의 설계를 완전히 확정 지을 수는 없는 셈이다.

철도역 주택 복합개발(국토부 제공)© 뉴스1
철도역 주택 복합개발(국토부 제공)© 뉴스1

◇전문가 "지하 구조물 올라오면 공간 활용에 불리"

지자체는 협의사항을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명확하게 정해진 것이 없는 상황에서 관련 논의를 하기에는 이르다는 분위기다.

서울시 관계자는 "혁신지구 지정을 받지는 못했지만 신청할 당시 시에서 제안한 것은 지하가 맞다"면서도 "확정된 것이 없어 협의를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에서 직접 개발할 것인지 GTX-C 사업자가 연계 개발할 것인지도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서울시는 창동·상계 일대 구역을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으로 지정하고 도시경제 기반형 활성화 계획을 고시했다. 일자리와 주거지가 복합 개발되는 창동역 복합환승센터는 이 지역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 잡을 예정이다.

도봉구 관계자는 "저희가 반대할 입장은 아니지만 선호하는 방향은 원안의 유지"라고 언급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플랫폼이 지상으로 올라오면 복합개발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관측한다. 대합실 등 부대시설이 차지하는 비중만큼 지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공간도 줄어들 것이라는 얘기다.

유정훈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는 "지하로 내려갈 구조물이 지상으로 내려가면 아무래도 공간 활용측면에서 훨씬 불리해진다"며 "플랫폼 시설이 상당히 공간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다른 개발 공간이 줄어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유 교수는 "기본적으로 GTX같은 경우는 플랫폼이나 시설들을 지하공간에서 이뤄지게 하는 것이 기본적인 원칙이다"고 했다.


rma1921kr@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